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집중 지원
_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이영)는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전 과정을 집중 지원하는 ‘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을 신설하고 금년도 참여기업 100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_
■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동향>
디지털플랫폼에 기반한 온라인수출 분야는 현지에 직접 진출하지 않고도 해외소비자와 거래가 가능해 상대적으로 적은 리스크로 해외시장을 개척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작년 우리 중소기업은 온라인 수출액 715백만불, 온라인 수출기업수 3,815개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18년 실적과 대비해 수출액은 약 8.6배, 수출기업수는 약 5.7배 증가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5년 중소기업 온라인수출 현황>
<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 개요>
중소벤처기업부는 그간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지원을 위해 글로벌플랫폼 입점, 온라인 마케팅 지원, 물류·통관 지원, 해외향 자사 온라인몰 구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는데 다만, 각 지원 프로그램이 단절적으로 운영되어 프로그램 간 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가 다소 부족했다는 판단하에 2023년 올해 1월 발표한「중소기업 수출지원 방안」을 통해 기존의 지원 프로그램을 하나로 묶어 온라인수출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을 신설했다고 합니다.
패키지 프로그램 참여 기업들이 받게 되는 주요 지원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아마존, 쇼피, 타오바오 등 글로벌쇼핑몰 입점·판매를 위한 현지어 상품페이지 제작, K-상품 기획전 등 마케팅, 고객 대응 및 배송 대행
② 타깃 수출국가의 문화, 소비 트렌드 등을 반영한 마케팅 콘텐츠 제작,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라이브커머스, SNS 활용 마케팅
③ 온라인 수출기업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풀필먼트 지원 및 물류사와의 협약을 통한 물류비 상시할인
* 풀필먼트(Fulfillment) : 물류센터에 물품을 보관하고, 고객의 주문에 맞춰 보관된 물품을 최종 고객에게 신속 배송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④ 패키지 지원을 통해 수출경쟁력이 인정된 기업에 대해서는 차년도에 해외향 자체 온라인 쇼핑몰(자사몰) 구축
<선정결과 및 주요기업>
금번 모집에는 온라인수출 강소기업에 도전하는 중소기업 566개사가 지원해 5.7:1의 경쟁률을 기록하여 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에 대한 기업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수출 준비도 및 역량, 신시장 개척 노력 등을 면밀하게 평가한 결과 최종 100개사가 선정되었습니다.
① ((주)스피드랙) 조립식 철제 가구 판매기업으로 2021년 아마존에 입점하며 온라인수출에 도전하였습니다.
제품 경쟁력을 기본 바탕으로 전담 해외 마케팅팀을 구성하여 현지 시장 조사 및 소비자 분석 등의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22년 온라인수출 실적 896만불을 달성했습니다.
향후 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수출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③ (㈜파이네트웍스) 홈골프 시뮬레이터용 스윙센서와 휴대폰 앱(App)을 개발하여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미국 NBC 유명 프로그램인 ‘켈리 클락슨 쇼’에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골프 인구가 많은 미국, 일본을 주요 타겟으로 아마존, 라쿠텐 등 플랫폼을 통해 2022년 온라인수출 실적 351만불을 달성했습니다.
향후 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온라인 수출국을 다변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③ (코코도르㈜) 차량용, 가정용 디퓨저 판매 기업으로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작년 중소벤처기업부 브랜드K 제품으로 인증을 받은데 이어 올해 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에도 선정되었습니다.
미국, 일본, 중국 등 5개국에서 자체 온라인쇼핑몰을 운영중으로 2022년 134만불의 온라인수출을 달성했습니다.
향후 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해 동남아 등 신시장을 적극 개척해 나갈 계획입니다.
금번 온라인수출 패키지 프로그램에 선정되지 못한 중소기업은 글로벌플랫폼 입점, 물류 지원 등 온라인 수출 지원 개별 프로그램에 신청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고비즈코리아 누리집(kr.gobizkorea.com)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_
본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보도자료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