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운전 중 담배꽁초 무단투기 신고 방법 (포상금 지급)

by 딩도 2023. 5. 4.
반응형


운전 중 담배꽁초 무단투기 신고 방법

운전 중 담배꽁초 무단투기 신고 포상금 금액

_

뉴스를 보다 보면 화재사건이 정말 많이 일어나는데 많은 화재사건 원인은 전부 다르지만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사고도 엄청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차량 밖으로 던진 담배꽁초가 화재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경우도 엄청 많은데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7년, 경남 창원 무점터널 인근 도로에서 발생한 화재 역시 주행 중이던 1톤 트럭에서 던진 담배꽁초가 원인이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앞에서 날아온 담배꽁초로 인해 교통사고가 일어나거나 운전자들끼리 주먹다짐이 벌어지는 등, 운전 중 담배꽁초 무단투기는 사회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담배꽁초로 인한 화재는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실제로 2010년 5,287건이었던 담배꽁초 화재는 2011년 6,592건으로 증가했고 지난 2017년에 들어서는 7,000건을 넘었다고 합니다.

앞서 드린 설명을 종합해서 보시다시피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담배꽁초 화재는 도로 위 운전자에게도 큰 위협이 되고 있는데 차량 화재의 주된 원인이 바로 ‘담배꽁초’입니다.

2020년 전북도 소방본부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전북에서 발생한 차량 화재는 67건이며 이 가운데 담배꽁초의 불씨가 차량 적재함에 옮겨 붙은 경우는 무려 51 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 전체 차량 화재의 76.1%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수치라고 합니다.

더 큰 문제는 차량 적재함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대형화재로 번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인데 화재 극 초기 단계에서 발생하는 '작은 불꽃'을 운전 중에는 운전에 집중하느라 이를 발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수준이며 더구나 발견했을 때는 이미 손을 쓸 수 없는 상태까지 번진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담배꽁초의 불씨는 매우 작지만 표면 온도는 무려 500°C 에 달하고 담배를 피우는 순간에는 무려 800°C 까지 치솟는다고 합니다.

이는 어떤 물건도 손쉽게 발화 시 킬 수 있는 높은 온도고 더군다나 주행 중인 차량의 적재함은 바람의 영향을 크게 받는데 장작불에 부채질을 하듯, 산소가 원활하게 공급되는 셈이라 하며 담배꽁초의 불씨가 크게 타오르기 쉬운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화재뿐만 아니라 교통에서 큰 영향알 줄 수 있는데 담배꽁초는 차선이탈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갑자기 날아든 담배꽁초가 운전자의 시야를 가릴 수도 있기 때문인데 특히 아직 운전이 익숙하지 않은 초보운전자는 이러한 돌발상황으로 인해 운전대나 가속페달, 브레 이크 페달을 급조작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즉 담배꽁초는 차량 화재를 비롯한 각종 사고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이며 특히 다른 차량에게 피해를 입힐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매우 무책임하고 악질적인 행동이라고 도로교통공단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_

■운전 중 담배꽁초 무단투기 신고


담배꽁초를 무단투기한 운전자는 5만원의 범칙금과 10점의 벌점이 부과됩니다.

도로교통법 제 68조 제3항 제5호(도로를 통행하고 있는 차마에서 밖으로 물건을 던지는 행위)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_

이런 담배꽁초 무단투기 운전자를 찾아내기 쉽지 않은데 여러분들의 신고가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합니다.

운전 중 담배꽁초 무단투기 운전자 신고는 간단한데 먼저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시길 바랍니다.

국민신문고 바로가기 링크

그다음에는 민원신청을 눌러주시고 회원이든 비회원이든 인증절차를 거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신청인 기본 정보(이름, 연락처, 주소)와 민원발생지역을 입력하시고 이제 담배꽁초 무단투기 운전자 신고를 하는 신청서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담배꽁초를 창문 밖으로 버린 위반차량 번호와 지역을 정확하게 입력하시고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운전 중 담배꽁초 무단투기자를 잡겠다고 핸드폰을 사용하는 행위는 매우 위험하니 블랙박스를 활용하시고 증빙자료(사진, 영상 등)에 정확한 차량번호, 위반일시가 표시되지 않은 경우 처분이 어려울 수 있으니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운전 중 담배꽁초 무단투기를 줄이기 위해, 정부는 현재 '포상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실제로 꽁초 투기는 도로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쓰레기 불법 투기'로 민원을 넣을 수 있고 포상금 금액은 5,000원~10,000원 상당의 포상금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_

본 내용은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공단에서는 차량에서 흡연을 할 경우, 담뱃재와 담배꽁초는 반드시 재떨이에 버려야 하고 위에서 계속 언급한 것처럼, 매우 작은 불씨도 거대한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은 차량 안에서 흡연을 하지 않는 것이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