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연금 금액 사람마다 지급액이 다른 이유 정리
_
노령연금이란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면 출생 연도별 지급개시연령 이후부터 평생 동안 매월 지급되는 국민연금의 가장 대표적인 급여입니다.
노령연금을 받기 시작하는 본인의 출생연도별 지급개시 연령은 위에 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_
■노령연금 금액 차이
수급 개시 이후 매월 평생 지급되는 노령연금은 개인마다 연금액이 다른데 도대체 노령연금액이 개인마다 다른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노령연금액은 국민연금 가입기간 중 납부한 보험료와 납부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같은 기간을 납부하더라도 해당기간 동안 본인이 납부한 보험료에 따라 노령연금액은 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소득이 100만 원(월 보험료 9만 원)인 분과 300만 원(월 보험료 27만 원)인 분의 수급액은 위 표와 같은 차이가 나게 됩니다.
_
그렇다면 실제로 노령연금을 받는 수급자들의 수령액은 어느 정도인지 아시나요?
국민연금을 20년 이상 가입한 노령연금 수급자들의 평균 연금월액은 98만 원으로 전체 노령 연금 수급자 평균 연금월액 59만 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금액이라고 합니다.
*특례, 분할연금 제외
마지막으로 장기가입자가 계속 늘어남에 따라 노령연금을 월 200만 원 이상 받는 수급자 수도 5,000명을 넘어섰는데 2022년 12월 말 기준 총 5,410명으로 2021년 12월 말 1,355명에서 1년 만에 4배가량 늘어난 수치라고 합니다.
이 중 노령연금을 가장 많이 받는 분의 연금액은 무려 월 249만 원이라고 합니다.
_
본 내용은 국민연금 사이트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소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