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유기동물 입양 지원금 신청방법

by 딩도 2023. 5. 5.
반응형


유기동물 입양 지원금 총정리

_

고양이나 강아지 같은 동물을 키우고 싶은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 알아보는게 펫샵인데 국가와 많은 동물 유튜버나 동물 전문가들은 유기동물을 입양하라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유기동물 입양을 추천하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구조된 동물들에게 새로운 가정 제공: 유기동물들은 종종 방치되거나 버려져서 쉽게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데 이런 동물들을 입양을 통해 이들에게 안정적인 가정을 제공하면서 그들의 삶을 구할 수 있습니다.

• 동물복지 증진: 유기동물들이 보호소나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들의 안락한 가정을 찾아주기를 기다리기 때문인데 이는 동물 복지 증진에도 기여한다고 합니다.

• 입양 비용: 유기동물을 입양하는 것은 종종 새로운 동물을 구입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한데 보호소마다 다르지만 보호소에서는 종종 입양 수수료와 접종비, 중성화 등의 고정 비용만을 부과하기 때문입니다.

• 건강 상태: 보호소마다 차이가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보호소에서는 입양 전에 동물의 건강 상태를 검사하고 필요한 치료를 시행하는데 이는 새로운 주인에게 건강한 동물을 제공하고 동물이 가족의 일원으로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유기동물을 입양하는 것은 많은 이점을 제공하며 그들의 삶을 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동물복지 증진에도 기여하는 소중한 행동인데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사지 말고 입양하세요”라면서 유기동물 입양 지원금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_

■유기동물 입양 지원금


유실 및 유기동물 입양 지원이란 유실 및 유기 동물을 각 지자체에서 설치 또는 지정한 동물 보호센터에서 입양하면 동물병원 진단비와 치료비 등 최대 15만원 지원합니다.

[지원절차]
① 동물보호센터에서 입양확인서 발급

동물보호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② 동물등록 완료
③ 입양비 청구서 작성
④ 해당 시·군·구청에서 입양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신청

[지원항목]
- 동물등록비
- 예방접종비
- 동물병원 진단비·치료비, 미용실
(1마리 당 사용한 총 비용 중 60%까지 최대 15만원 지원)
*지자체 추가 지원금은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지원금액은 해당 시·군·구청에 문의)

 

_

앞서 드린 설명처럼 유기동물 입야 지원금을 받으려면 각 지자체에서 설치 또는 지정한 동물 보호센터를 알아봐야 합니다.

이는 시청, 구청, 주민센터 등에서 문의해서 알아볼 수 있거나 해당 관할 지자체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 인천 부평구 기준으로 안내받은 후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부평구

지원대상
부평구 동물보호센터에서 유기동물을 입양한 자

지원내용
유기동물 입양에 소요되는 제반비용 일부 지원
※ 제반비용 : 질병진단비, 치료비, 예방접종비, 중성화수술비, 동물등록(내장형)비,미용비

지원한도
소요된 제반비용의 60% (최대 15만원) 지원

지원절차
STEP 1 동물보호센터: 입양신청 접수

STEP 2 동물보호센터: 상담/교육/인도 입양(분양) 확인서발급

STEP 3 동물병원 또는 미용업소: 질병진단/예방접종/중성화/동물등록/미용

STEP 4 입양자: 부평구청에 입양비 신청

STEP 5 부평구: 입양비 지급

필요서류
입양확인서, 진료비 등 영수증, 통장 사본

신청기한
유기동물 입양일로부터 6개월 이내 접수건만 지원가능
※ 예산범위 내에서 접수일 기준 선착순 지급이오니, 접수를 서둘러 주시기 바랍니다.

신청문의
부평구청 경제지원과 동물보호팀 (☎ 032-509-6550)

이런 식으로 본인이 신청할 각 지자체에서 신청과 서류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나와있으니 여러분들도 유기동물을 입양한다면 어느 정도 지원금이 나오니 꼭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