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특약 비교

by 딩도 2023. 5. 20.
반응형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특약 비교 총정리

_

자동차를 소유하거나 현재 자동차는 없지만 나중이라도 자동차를 사시게 되는 분들 모두 다 가장 중요한 문제가 보험입니다.

자동차보험의 대표적인 특약 중 하나인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특약과 운전자보험을 비교하려고 하는데 이에 자세한 설명드리겠습니다.

_

■자동차보험 특약


설명에 기본적인 이야기로 자동차보험 특약을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동차 보험 상품은 일반적으로 5가지 기본담보와 그 외 다양한 특약 상품으로 구성됩니다.

[기본담보]
기본담보란 대다수의 운전자가 가입하는 자동차보험의 기본 보장내역으로 ❶운전자가 다른 사람에게 끼친 인적피해 및 물적피해를 보상하는 담보(대인배상, 대물배상)와 ❷운전자 본인의 피해를 보장하는 담보(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손해, 무보험자 상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운전자가 다른 사람에게 끼친 인적피해 및 물적피해를 보상하는 대인배상, 대물배상 상품은 모든 운전자가 의무가입해야 하는 내역입니다.

[특약]
그렇다면 특약은 무슨 내용일까요?

앞서 말씀드린 기본 담보에서 보장범위를 더 확대하거나 보험료를 할인하는 등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운전자가 본인의 운전특성이나 환경에 맞게 자동차보험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는 상품입니다.

이러한 자동차보험 특약은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자동차보험 법률비용지원 특약이란 자동차 보험 특약 중 여러분이 알아두시면 좋을 대표적인 특약은 바로 법률비용 지원 특약입니다.

최근 법 개정으로 인해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사고 시 처벌이 강화되어 벌금이나 형사합의금, 변호사비용 등에 대해 부담을 느끼 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자동차 보험에 '법률비용지원 특약'을 추가하시면 적은 비용으로 형사합의금 등 법률비용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 형사합의금: 운전자가 자동차사고로 피해자를 죽거나 다치게 하여 형사상 책임 등이 발생한 경우 형사합의금을 지급

• 벌금비용: 중대한 자동차사고로 인해 법원으로부터 벌금을 부과받은 경우 운전자가 내야 하는 벌금(통상 2000만원 한도)을 지원

• 변호사비용: 자동차 사고로 구속되거나, 공소가 제기된 경우 등의 방어를 위한 변호사 선임비용(통상 500만원 한도)을 지급

일부 보험사에서는 위의 세 가지 특약에 각각 가입이 가능하기도 하고 또 다른 보험회사에서는 '법률비용지원 특약의 이름으로 세 가지 비용을 모두 보상하고 있으니 이처럼 보험사마다 다르기에 그냥 보험 가입하고 방치하면서 두지 말고 가입하신 보험사에 꼭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_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지원 특약 차이


지 이제 본격적으로 운전자보험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지원 특약 차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다들 아시다시피 운전자 보험은 운전 중에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형사적 책임 등을 보상해 주는 보험인데 앞에 말씀드린 자동차보험은 차를 구매할 때 일반적으로 의무 가입해야 하는 반면, 운전자보험은 운전자의 선택사항으로 의무적으로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교통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법률비용을 운전자보험에서도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지원 특약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 보장한도나, 보장대상, 보험료 측면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자세하고 신중하게 비교해 보시고 본인에게 더 맞는 것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험료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지원 특약의 차이점은 바로 '보험료'인데 일반적으로 운전자보험의 보험료가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특약의 보험료보다 높은데 이는 통상 운전자보험은 보상한도가 크고 운전자 본인 의 사망 또는 상해시 치료비나 입원일당 등 보장범위가 넓기 때문입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법률비용 특약의 경우 연간 보험료가 1~4만원 정도로 적은 반면 운전자보험의 경우 3~24만원으로 법률비용 특약에 비해 비싼 편인데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특약에서 보장하는 범위나 보상한도가 적정하다고 생각이 된다면 굳이 운전자 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장한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운전자보험의 보장대상과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특약의 보상한도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운전자 보험의 경우, 법률비용특약에서 보장하는 3가지 비용(형사합의금, 벌금비용, 변호사비용) 이외에도 운전자 사망 보험금, 후유장해 보험금, 부상치료비, 입원 일당 등 운전자에 대한 보상을 추가적으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법률비용특약에서 보장하는 3가지 비용의 보장한도 법률비용특약과 비교할 때 높은 편입니다.
(예시: 벌금비용의 경우 법률비용 특약에서는 2천만원 한도, 운전자보험의 경우 2~3천만원 한도로 보장)

따라서 운전자 보험에 가입할지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특약을 가입할지 고민 중이시라면 ❶운전자 사망 보험금 등 “운전자 보상”이 필요한지 ❷더 높은 한도의 법률비용 지원이 필요한지 등을 고려해 보셔야 합니다.

보장대상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 특약의 경우 보험가입된 자동차를 중심으로 보상하기 때문에 “자동차를 운전하는 모든 피보험자(가족 등)”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의 경우에는 피보험자 1인 중심의 상품이기 때문에 운전자 본인만 보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승용차 한 대를 가족 모두가 운전하는데 사고가 나서 형사 합의금 등이 발생했다고 하면 만약 이 가족이 자동차보험의 특약으로 법률비용지원 특약에 가입했다면 가족 중 누가 사고를 냈든 법률비용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허나 가족 중 1인이 운전자보험만 가입한 상황이었다면 운전자보험 가입자 이외의 운전자들이 사고를 낸 경우에는 법률비용을 보상받을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_

이렇듯 운전자보험과 자동차 보험의 법률비용지원 특약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다양한 차이점들이 있는데 소비자는 이 두 가지를 상세하게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_

운전자보험 VS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특약
자 이제 최종적으로 운전자보험 VS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특약 요약을 드리겠습니다.

1. 법률비용과 관련된 보장만 받길 원한다면?
법률비용 특약과 운전자보험의 보장한도가 다른 점은 이제 이해가 되셨을 텐데 만약에 형사합의금, 벌금, 변호사비용 등 법률비용에 대한 보상만 받고 싶으신 분들이 계시다면 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한 자동차보험의 법률 비용 지원 특약에 가입하시는 걸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운전자보험에 비해 훨씬 더 저렴한 비용으로 보상이 가능합니다.

2. 자동차보험 만기가 남았는데 가입 가능?
자동차 법률비용 지원 특약에 가입하고 싶은데 자동차 보험을 이미 가입한 시점에서 특약 추가가 가능할지 고민되시는 분들이 분명히 있으실 겁니다.

자동차보험 만기가 많이 남았어도 법률비용 특약에 가입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본인의 자동차 보험사에 연락하셔서 가입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3. 중복보상이 가능?
혹시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 특약을 중복 가입한 분들이 있나요?

운전자보험에 가입한 운전자가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 특약에 추가로 가입한다고 하더라도 실제 발생한 손해 이상으로는 중복보상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자동차 사고로 인해 변호사비용 100만원이 발생한 경우에 자동차 보험 법률비용 특약과 운전자 보험을 모두 가입했다고 해도 총 100만원의 보상만 받을 수 있을 뿐이고 각각의 보험에서 100만원씩 총 200만원의 보상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운전자보험 중복가입 중복보장 (알아야할점 가입 주의사항)

운전자보험 중복가입 중복보장 운전자보험 가입시 알아야할점 주의사항 _ 최근 이른바 ‘민식이법(특정범죄 가중처벌법 개정안)’이 강화되면서 운전자보험 가입이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

dingdo.tistory.com

보다 자세한 설명은 제가 앞전에 포스팅 드린 운전자보험 중복보장에 대해서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4. 음주운전 및 뺑소니도 보상이 가능?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 지원 특약의 경우 운주음전이나, 무면허운전, 뺑소니 사고로 인한 법률비용에 대해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_

이처럼 지금까지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 법률비용 지원 특약을 비교했는데 뭘로 할지 어떤 선택을 하는 건 님들 자유지만 선택 전에 꼼꼼히 확인하고 내용과 금액을 잘 비교하시길 바랍니다.

본 내용은 금융감독원 블로그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