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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 (미교부 과태료)

by 딩도 2023. 12.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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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

임금명세서 미교부 과태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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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명세서란 근무자가 일정기간 동안 근무 후 급여 또는 각종 수당 등을 지급받은 내역을 기록한 문서를 말합니다.

고용주라면 반드시 근로자에게 돈만 주는 게 아니라 이 임금명세서도 함께 주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 내용에 대해서 상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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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


2021년 11월 19일부터 사용자가 근로자에게 임금을 줄 때 임금의 구성항목 및 계산방법, 공제내역 등을 적은 임금명세서를 함께 주어야 합니다.

임금은 근로관계를 이루는 중요한 내용으로 과거부터 임금의 세부 내역을 기재한 문서를 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업장에서는 근로자에게 임금명세서를 주지 않거나 임금총액만 알려주는 경우가 더러 있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사용자와 근로자가 임금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주고받고 임금체불이 발생할 경우 사용자와 근로자 간 액수 등에 대한 다툼의 소지를 줄일 수 있도록 임금명세서 교부를 의무화하는 내용으로 「근로기준법」이 개정(2021.5.18. 공포) 되었으며 2021년 11월 19일부터 시행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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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에 관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임금을 지급할 때’ 임금명세서를 주어야 하고 2021년 11월 19일 이후 임금지급분부터 적용

임금명세서에는 「근로기준법 시행령」 제27조의 2에서 정하는 기재사항을 반드시 포함해야 하며 임금명세서에 필수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임금명세서 기재사항]
▴성명, 생년월일, 사원번호 등 근로자를 특정할 수 있는 정보

임금지급일임금 총액

▴기본급, 수당, 상여금, 성과금 등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
(통화 이외의 것으로 지급된 임금이 있는 경우 그 품명 및 수량과 평가총액)

▴출근일수‧근로시간 수 등에 따라 달라지는 임금의 구성항목별 계산방법(연장‧야간‧휴일근로를 시킨 경우에는 그 시간수 포함)

▴임금의 일부를 공제한 경우 공제 항목별 금액과 총액 등 공제내역

임금명세서는 서면 또는 「전자문서 및 전자거래 기본법」에 따른 전자문서로 교부해야 합니다.

전자우편(이메일)이나 휴대전화 문자메시지(SMS, MMS), 모바일 메신저 등을 통해 임금명세서를 작성‧전송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내 전산망 등에 근로자가 개별적으로 접근해 열람하고 출력할 수 있도록 올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임금명세서 기재사항을 모두 적은 문서(전자문서 포함)라면 임금명세서에 해당하며, 반드시 특별한 서식으로 교부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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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명세서 미교부 과태료


한편,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를 위반한 사용자에게는 「근로기준법」 제116조에 따라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다만, 영세 사업장에서는 관련 법령 내용의 숙지가 미흡할 수 있고, 임금명세서 교부를 위한 준비기간이 필요한 점 등을 고려하여 충분한 시정기한과 추가적인 시정기회를 부여하는 등 과태료 부과보다는 제도 정착에 주안점을 두고 사업장을 지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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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명세서 작성례 및 작성방법, 자주 묻는 질문 등을 상세하게 담은 설명자료는 고용노동부 누리집(정책자료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국번 없이 ☎1350으로 문의하여도 상세한 안내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현석 근로기준정책관은 “이미 임금명세서를 주고 있는 기업은 기존의 임금명세서를 활용할 수 있고, 영세사업장에서도 큰 부담 없이 임금명세서를 줄 수 있도록 현장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였다.”라면서, “제대로 된 임금명세서가 교부될 수 있도록 사업장을 지도하는 한편, 사업주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다양한 현장 안착 방안을 강구하여 지원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본 설명은 고용노동부 보도자료 출처를
기반하여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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