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이슈

국민연금 받는 부모님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기준

by 딩도 2024. 1. 12.
반응형


연말정산은 매년 조금씩 기준이 달라지기도 하고 내용도 어려워서 복잡하게들 느끼시는데 그중에서 인적공제 항목은 다양한 경우가 있어 더욱 어렵게 느끼고들 있습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는 말 그대로 사람에 대한 공제항목으로 연말정산 시 본인과 가족에 대해 공제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공제 기준에 해당할 경우, 기본공제 및 추가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부모님이 국민연금을 받는 중이라면, 연말정산 할 때 부모님은 부양가족으로 등록할 수 없는지 물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부모님이 국민연금을 받는 중이라도 일정 조건을 충족하면 부양가족으로 등록 가능합니다.

_

국민연금 수급 중인 가족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기준
일반적으로는 부모님이 60세 이상이면서 연간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인 경우, 연말정산 시 부모님을 기본공제자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연간소득금액: 종합소득액(근로소득금액, 연금소득금액, 사업소득금액, 기타소득금액, 이자배당소득금액), 퇴직소득금액, 양도소득금액 포함

만약, 부모님이 60세 이상이면서 다른 소득 없이 연금소득*만 얻고 있다면 과세대상 연금액(총 연금액)이 약 516만 원 이하일 때 부양가족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연금소득: 공적연금소득으로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 등 타 직역연금을 포함

과세대상연금액(총 연금액)이 약 516만 원 이하라면, 연금소득공제 약 416만 원을 차감하여 연금소득금액이 100만 원 이하이므로 기본공제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연금소득금액 계산 = 과세대상 연금액(총 연금액) - 연금소득공제금액

 

_

과세대상연금액
과세대상연금액은 한 해 동안 수령한 연금액 전액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장애연금과 유족연금은 비과세소득에 해당하며 2001년 이전 가입기간에 따른 노령연금(분할연금 포함)은 과세제외 소득으로 과세대상연금액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국민연금은 2002년 이후 납부한 보험료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게 하고 있어 2002년 1월 1일 이후 가입기간에 의해 산정된 연금 및 반환일시금을 과세대상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2002년 1월 1일 이후 가입기간에 따른 연금 및 반환일시금 = 과세소득

과세대상연금액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www.np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전자민원서비스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조회] → [연금청구/지급] → [노령연금 연말정산 모의계산]에서 과세대상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_

본 설명은 국민연금공단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