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이슈

전북 민주화운동 공헌 생활지원금 (전북 민주화운동 공헌 명예수당)

by 딩도 2024. 1. 16.
반응형


전북 민주화운동 공헌 생활지원금

전북 민주화운동 공헌 명예수당

_

전라북도가 지난해에 이어 2024년 1월부터 민주화운동 공헌자 예우지원과 생활안정을 위해 생활지원금 및 명예수당을 추가로 지급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2022년 11월 ‘전북특별자치도 민주화운동 공헌자 예우 및 지원 조례’ 제정에 따른 후속 조치입니다.

전북 민주화운동 공헌 생활지원금 및 명예수당 지급 대상자는 전라북도에 주민등록을 두고 6개월 이상 계속 거주하고 있는 민주화운동 공헌자(관련자) 또는 유족이며 단 생활보조비의 경우,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월 소득액이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만 지급됩니다.

민주화운동 공헌자(관련자)란 민주화운동 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에서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의·결정된 사람을 말하며 신청·접수 시 민주화운동 관련자 증서 사본을 제출받아 행정안전부 민주화운동보상지원과에 관련자임을 확인받는 절차를 거칩니다.

➡️생활지원금은 생활보조비와 장제비로 나뉘며, 생활보조비는 중위소득 100% 이하를 충족한 공헌자 또는 유족에게 월 10만원이 지원되고 제비는 공헌자 사망 시 유족이나 실제 장례 치르는 사람에게 1회 100만원이 지원됩니다.

➡️명예수당은 소득기준 관계없이 65세 이상 공헌자에게 월 10만원이 지원되며 생활보조비와 중복 지급은 불가합니다.

 

_

전북 민주화운동 공헌 생활지원금 및 명예수당은 올해 2024년 1월 9일부터 11월 29일까지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한편, 작년 12월 말 기준으로 2023년 전라북도 생활지원금 및 명예수당 지급 대상자로 결정된 49명(생활보조비 6명, 명예수당 43명)이 지원받았다고 합니다.

_

마지막으로 김종필 도 자치행정과장은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도내 공헌자들을 예우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발굴해 나가겠다”며 “자격요건이 되는 공헌자가 기회를 놓치지 않고 수당을 신청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내용이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