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인재채움뱅크 대체인력 채용지원서비스

by 딩도 2024. 5. 9.
반응형


인재채움뱅크

대체인력 채용지원서비스

_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2월 29일(목) ㈜커리어넷에 방문하여 ㈜커리어넷등 인재채움뱅크 운영기관, ㈜잡코리아 등 대체인력일자리 전용관 관계자를 격려하고 ​대체인력 채용지원서비스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2022년 일가정양립실태조사 등에 따르면 근로자는 ‘업무공백 부담, 동료눈치(25.6%)’ 때문에, 기업은 ‘대체인력을 찾기 어려워(22.7%)’ 육아휴직 및 육아기 근로시간단축 제도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2024년 고용노동부는 근로자가 출산휴가나 육아휴직 사용 시 기업에 무료로 대체인력을 알선해 주는 대체인력뱅크를 ‘인재채움뱅크’로 명칭을 바꾸고 운영기관을 2023년 3개소에서 2024년 5개소로 확대하여 전국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서울(커리어넷), 경기(커리어넷, 제니엘), 전라(스카우트), 경상(스카우트, 동래여성인력개발센터), 충청‧강원(지에스씨넷)

출처: 고용노동부

종전에는 기업이 대체인력 구인신청을 하면 구직자를 찾아 연결해 주는 방식이었으나, 2024년 올해부터는 건강보험 및 고용보험 자료를 활용하여 선제적으로 임신․출산 근로자가 있는 기업을 발굴하여 적극적으로 대체인력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자한다고 합니다.

또한 중소기업이 밀집해 있는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고용센터, 산업단지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대체인력 사용지원 및 컨설팅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육아휴직 등에 따른 대체인력 활용을 희망하는 기업은 인재채움뱅크 통합 홈페이지(matchingbank.career.co.kr)나 권역별 인재채움뱅크에 구인 신청을 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_

또한 고용노동부는 2024년 올해 신규로 잡코리아, 인크루트, 사람인에 ‘대체인력 일자리 전용관’을 개설하여 민간취업포털의 구인 자료 중 대체인력 일자리를 한데 모아 구인․구직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출산전후휴가, 육아기근로시간단축에 따른 대체인력을 채용한 경우 대체인력지원금(월80만원)을 지원하고 있으며, 2024년 7월부터는 육아기근로시간단축에 따른 업무를 분담한 동료근로자에게 보상을 지급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육아기단축업무분담지원금(월20만원)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_

마지막으로 고용노동부 이정식 장관은 “6+6 부모육아휴직제 등 제도 확대도 중요하지만 중소기업에서 육아휴직을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여건 개선이 중요하다.”라고 전하며 “기업이 대체인력을 더 쉽게 채용하고 근로자가 부담 없이 일․육아지원제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대체인력 지원 서비스 기관들의 역할이 중요하므로 발로 찾아가는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줄 것”을 당부하며 “중소기업과 근로자의 일‧육아 양립제도 활용 여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전했습니다.

본 설명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보도자료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