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부에서는 생업이 곤란하신 보훈대상자분들이 계실 것을 우려하여 로또 복권 판매점 개설에 대한 신청 자격 및 여러 생업지원 정책을 마련하고 있는데 이에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먼저 국가유공자가 로또 복권 판매점의 기본 신청 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자로 민법상 만 19세 이상로 우선계약대상자나 차상위계층에 해당 되어야 합니다.
로또 창업은 아무 때나 막 할 수 있는 건 아니고 동행복권에서 모집공고가 올라오는데 그때 로또판매점 창업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로또 판매점 창업 모집공고 안내 자세항 포스팅 정보)
_
참고로 국가유공자의 유족이나 가족도 로또 복권 판매점을 신청할 수 있는지 묻는 분들도 계시는데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5•18 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의 경우에만 유•가족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자격]
✅본인, 가족, 유족이 신청 가능
- 독립유공자
- 국가유공자
- 5·18 민주유공자 특수임무유공자
- 보훈보상대상자(본인 또는 유족만)
✅본인만 신청 가능
- 고엽제후유의증환자
- 고엽제후유증 2세환자
- 참전유공자
*단, 관련 법률에 따라 해당 자격으로 등록, 결정되어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경우에 한함
_
Q. 부모님이 하시던 로또 복권 판매점을 이어받을 수 있나요?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나, 신규 계약 후 해지는 가능하다고 합니다.
로또 복권 판매점 계약은 어떠한 이유로도 타인, 즉 직계존비속(배우자 포함), 형제자매(배우자 포함), 제3자 모두에게 승계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부모님이 하시던 로또 복권 판매점은 이어받으실 수 없다고 합니다.
단, 신규로 신청하시어 새로 오픈하시고 기존 계약을 종료하시는 방법은 가능한데 원칙적으로 로또 복권 판매점은 기존에 이미 온라인복권 판매 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분이나 그 가족(직계존비속, 배우자 포함)은 신규 개설이 불가능합니다.
단, 가족 또한 자격을 보유하여 신규 신청을 통해 선정되신 경우, 신규 개설할 때 기존 판매점 계약을 해지하면 신규 개설이 가능합니다.
* 기존 계약 자격 보유자가 계약 종료를 원하지 않을 경우 신규계약대상자의 판매점 개설 자격이 상실
_
Q. 로또 복권 판매점 말고 다른 생업지원은 없나요?
국가보훈부에 따르면 학교•체육시설의 매점•자판기 등 운영권 입찰 자격을 비롯한 생업지원 정책들과 취업지원 정책이 있습니다.
로또 복권 판매점뿐 아니라 학교, 체육시설 등 공공시설의 매점, 자판기 등(공유재산)의 운영권 입찰 자격을 드리거나 취업지원 정책으로 취업능력 개발비용 및 취업가점과 취업 추천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링크(https://www.mpva.go.kr/mpva/selectBbsNttList.do?bbsNo=32&key=145)참고하시길 바랍니다.
_
본 설명은 국가보훈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국가보훈부는 앞으로도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국가유공자분들과 보훈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 마련을 위하여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