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을 고용하는 사업주라면 해야 하는 사업장 민원 신고, 많이 어려우시기 마련입니다.
"취득 부호는 무슨 말이지? 무슨 부호를 작성해야 하는지 모르겠네..."
"신고서 빈칸이 작아서 칸 안에 다 쓰기가 어렵다..."
"내 신고서가 미비하다고? 어떤 부분을 안 적었는지 알 수가 없잖아”
"매번 방문해서 신고하는 건 너무 번거로운데 좋은 방법 없을까?"
이렇게 낯선 용어와 어려운 프로그램 사용으로 간단한 신고임에도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했던 여러분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사이트 가입 없이 간단하게! 오류 없이 한 번에! 민원 서식 작성에 대해서 안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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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장 웹 민원 서식
대부분의 사업장은 4대 보험 정보연계시스템(SHIS)이나 EDI를 이용하여 건강보험을 비롯한 4대 보험 신고를 진행합니다.
하지만 사이트 가입이나 프로그램 사용이 서툰 사업주 분들은 방문 접수나 수기 서식 작성 후 팩스 접수를 선택하는데 이런 경우에 원하는 서식을 찾기가 어렵거나, 취득 부호 등 낯선 용어가 있어 헷갈리셨던 경험 한 번쯤 있으셨을 텐데 앞으로는 '사업장 웹 민원 서식'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신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장 웹 민원 서식이란 사업장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대표적 민원서식 11개를 간편하게 작성할 수 있는 방법으로 오류 없이 빠르게 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웹 민원 서식 사이트 접속 방법]
접속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상단 '민원여기요' 메뉴에서 '사업장민원'을 클릭
- 사업장 민원업무 목록 왼쪽에 있는 '사업장 웹 민원서식'을 클릭하면 끝.
[웹 민원 서식 작성하기]
- 작성할 수 있는 서식들은 왼쪽에 나열되어있고, 오른쪽에는 국민건강보험 주요 사이트를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작성 방법
➀작성할 민원 서식 명을 클릭
➁신청인 이름과 주민번호 등 내용 기입
➂헷갈렸던 부호는 콤보박스를 이용하여 선택
➃인쇄 버튼을 눌러 인쇄하고, 서명 또는 직인 날인
➄관할 지사의 팩스로 전송하면 끝
인쇄버튼을 누르면 작성 완료된 서류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고, 바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만약 서식 작성 중 필수 기입란이지만 적지 않는 곳이 있다면 인쇄 불가로 아래와 같은 팝업이 나타나는데 빨간 네모로 표시되는 부분만 마저 기입하면 작성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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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민원 서식을 이용하면 수기로 작성할 때 발생하는 오타도 줄이고, 생소한 부호는 설명과 함께 선택할 수 있어 정확도가 훨씬 올라갑니다.
웹 민원 서식으로 더욱 편리하게 접수하시길 바랍니다.
본 설명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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