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예비군 민방위 차이

by 딩도 2024. 11. 12.
반응형


대한민국 남성들은 의무복무로 군대를 전역하고 끝이 아닙니다.

예비군이랑 민방위가 존재한다는말 다들 들어보신적 있을실텐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비군 민방위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_

■예비군


예비군이란 국가를 방위하기 위하여 설치-조직-편성되어, 현역 군부대 편성이나 작전수요를 위한 동원에 대비하는 군을 말합니다.

예비군은 크게 지역예비군직장예비군으로 나뉘는데 그 차이는 위 표와 같습니다.

_

예비군의 훈련 및 연차
예비군은 군 복무를 마친 다음날부터 8년이 되는 해의 12월 31일까지 편성되어 정해진 연차별로 다른 훈련을 받습니다.

전역한 그 당해 해는 예비군 훈련이 진행되지 않고 그다음 해부터 진행된다는 점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연차별 예비군 훈련을 정리하자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 1~4년 차 2박 3일 동원훈련
• 5~6년 차 기본훈련 및 작계훈련
• 7~8년 차 미이수 훈련

1~4년 차에는 2박 3일 동안 훈련소에서 입소하여 동원 훈련을 받게 됩니다.

5~6년 차에는 훈련소에 입소하는 것이 아닌 기본훈련 및 작계훈련을 받고, 마지막으로 7~8년 차는 1~6년 차 동안 받지 못한 훈련을 받습니다.

6년 차까지 모든 훈련을 완료하였다면 추가적으로 받는 훈련은 없습니다.

_

예비군 훈련시간 및 준비물
예비군 훈련장에 몇 시까지 가야 하는지, 또한 몇 시에 나올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데 그건 아래 표와 같습니다.

또한 준비물로는 전투복, 전투화, 신분증 등이 꼭 필요하다는 점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_

■민방위


민방위란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부의 지도하에  주민이 수행하여야 할 방공, 응급적인 방재·구조·복구 및 군사 작전상 필요한 노력 지원 등의 모든 자위적 활동을 의미합니다.

민방위는 전역 후 8년간 예비군으로 편성되어 훈련을 모두 마친 뒤에 민방위 대원으로 편성됩니다.

_

민방위의 훈련, 연차, 기간
민방위의 연차별 훈련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2년 차 : 집합교육 4시간
- 3~4년 차 : 사이버교육 2시간
- 5년 차 이상 : 사이버교육 1시간
- 민방위대장 : 집합교육 4시간
- 기술지원대 : 집합교육 4~8시간

집합교육은 통지서에 기재된 교육장소 및 시간을 확인하고 참석해야 하며, 사이버교육은 PC,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으로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통지서에 기재된 교육장소 및 시간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국민 재난안전포털'에서 일정 및 교육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_

예비군과 민방위 총정리
마지막으로 예비군과 민방위의 차이점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예비군은 현역복무 이후 8년간 편성되며, 민방위는 예비군 훈련을 마친 뒤 편성되며, 훈련의 구성이 가장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_

본 설명은 병무청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