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남성들은 의무복무로 군대를 전역하고 끝이 아닙니다.
예비군이랑 민방위가 존재한다는말 다들 들어보신적 있을실텐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비군 민방위 차이’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_
■예비군
예비군이란 국가를 방위하기 위하여 설치-조직-편성되어, 현역 군부대 편성이나 작전수요를 위한 동원에 대비하는 군을 말합니다.
예비군은 크게 지역예비군과 직장예비군으로 나뉘는데 그 차이는 위 표와 같습니다.
_
예비군의 훈련 및 연차
예비군은 군 복무를 마친 다음날부터 8년이 되는 해의 12월 31일까지 편성되어 정해진 연차별로 다른 훈련을 받습니다.
전역한 그 당해 해는 예비군 훈련이 진행되지 않고 그다음 해부터 진행된다는 점 알고 계시길 바랍니다.
연차별 예비군 훈련을 정리하자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 1~4년 차 2박 3일 동원훈련
• 5~6년 차 기본훈련 및 작계훈련
• 7~8년 차 미이수 훈련
1~4년 차에는 2박 3일 동안 훈련소에서 입소하여 동원 훈련을 받게 됩니다.
5~6년 차에는 훈련소에 입소하는 것이 아닌 기본훈련 및 작계훈련을 받고, 마지막으로 7~8년 차는 1~6년 차 동안 받지 못한 훈련을 받습니다.
6년 차까지 모든 훈련을 완료하였다면 추가적으로 받는 훈련은 없습니다.
_
예비군 훈련시간 및 준비물
예비군 훈련장에 몇 시까지 가야 하는지, 또한 몇 시에 나올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데 그건 아래 표와 같습니다.
또한 준비물로는 전투복, 전투화, 신분증 등이 꼭 필요하다는 점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_
■민방위
민방위란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부의 지도하에 주민이 수행하여야 할 방공, 응급적인 방재·구조·복구 및 군사 작전상 필요한 노력 지원 등의 모든 자위적 활동을 의미합니다.
민방위는 전역 후 8년간 예비군으로 편성되어 훈련을 모두 마친 뒤에 민방위 대원으로 편성됩니다.
_
민방위의 훈련, 연차, 기간
민방위의 연차별 훈련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1~2년 차 : 집합교육 4시간
- 3~4년 차 : 사이버교육 2시간
- 5년 차 이상 : 사이버교육 1시간
- 민방위대장 : 집합교육 4시간
- 기술지원대 : 집합교육 4~8시간
집합교육은 통지서에 기재된 교육장소 및 시간을 확인하고 참석해야 하며, 사이버교육은 PC,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으로 영상 시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통지서에 기재된 교육장소 및 시간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국민 재난안전포털'에서 일정 및 교육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_
예비군과 민방위 총정리
마지막으로 예비군과 민방위의 차이점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예비군은 현역복무 이후 8년간 편성되며, 민방위는 예비군 훈련을 마친 뒤 편성되며, 훈련의 구성이 가장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_
본 설명은 병무청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