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6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신청 대상 (준비예정)

by 딩도 2021. 11. 4.
반응형


6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

6차 재난지원금 언제 지급되나(?)

_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6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자영업자 손실보상의 하한을 올리고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추가지원이 필요하다”며 “이번 정기국회 국면에서 (재원을) 최대한 확보하고 추경(추가경정예산)까지 신속하게 하는 방법도 감안하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의 ‘단계적 일상회복’ 간담회를 마친 뒤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제가 코로나19 확산 초기에 재난지원금 규모가 1인당 100만원이 되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고, GDP(국내총생산) 대비 국민지원금 규모가 다른 나라에 비해 턱없이 적다는 게 분명하다”며 “구체적인 금액을 말하기는 이르고 어느 규모가 적정한지는 논의 중이긴 하지만, 추가지원이 필요한 건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간담회 모두발언에서도 “코로나19 국면에서 활동제약으로 인해 소상공인, 관련업계 분들이 현실적인 피해를 지나치게 많이 입은 측면이 없지 않다”며 “전세계 국가들이 폈던 보호·보상정책에 우리가 충분히 근접했는지 돌아보면서 가능한 선진국들의 보상대책도 추가돼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 행정명령을 통해 피해 입은 자영업자 손실보상이 이뤄지고는 있지만 실제 손실을 보상하는데는 부족하다”며 “행정명령 대상이 아니지만 그에 준하는 피해를 입은 업종의 종사자수가 80만~100만명 정도가 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지원방안도 강구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국민 모두가 입은 피해에 비해 국가 지원규모가 크지 않다”며 “경제 희생과 국민들의 헌신과 협력에 대한 위로와 보상 차원에서 추가 지원이 일반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초기 경기도민에게 일괄적으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 바 있다. 지난달 정부가 5차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을 ‘소득 상위 12%’로 한정하자, 이 후보는 경기지사 자격으로 정부 재난지원금을 받지 못한 경기도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원금을 별도로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정부가 재정 건전성을 이유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반대한 전례가 있어 아직 대선 후보 자격인 이 후보가 얼마나 추가 지원금 지급을 관철시킬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 후보는 간담회 이후 성남시 수정구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현장에서 만난 취재진으로부터 “정부에서 추가 재난지원금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다”는 질문을 듣자 “사람이 하는 일이니 설득하고 협의하고 협상하고, 타당한 일이라면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추가 재난지원금 규모에 대해서는 “제가 최초에 1인당 100만원 정도를 말씀드리긴 했지만, 일부는 (정부 재난지원금으로) 지급이 됐다”며 “금액을 미리 정하면 당과 협의하고 재정당국과 협의할 때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명 후보 뿐만 아니라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인 황명선 충남 논산시장은 4일 “국민이 체감하는 일상 회복은 지역경제 활성화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제6차 상생위로금은 지역화폐로 모든 국민에게 지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황 시장은 이날 제주도에서 열린 한국지방자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성명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역화폐가 지역경제 회복에 가장 효과적인 만큼 전국민 상생위로금은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해야 한다”며 “재정당국이 삭감한 지역사랑상품권의 발행지원 예산을 대폭 증액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성명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6차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제안하는 상황에서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인 황 시장이 이에 더해 지역화폐 지급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황 시장은 “위드 코로나 시대는 한 번도 가보지 못한 길로서 국민 모두가 함께 걸어가야 한다. 소비가 늘고 골목에 돈이 돌아야 온 국민이 체감하는 일상 회복도 가능하다”면서 “연말까지 10조원 이상의 초과 세수가 예상되는 만큼 ‘전국민 상생위로금’이 지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_

■6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정부는 아직 공식적인 일정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재명 후보뿐만 아니라 여러 지자체 시에서도 11월 이후 시작된 위드코로나 일상회복을 위해 6차 재난지원금은 지급해야 한다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6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은 전과 동일하게
홈페이지나 오프라인 주민센터(동사무소) 방문신청 받을것으로 안내됩니다.

 



뿐만 아니라 6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지급시기는
5차 재난지원금같이 현금성지급이 아닌 지역화폐나 카드포인트성으로 지급될 가능성이 높다 발표되며, 6차 재난지원금 시용처 또한 동일 할것으로 나옵니다.


_

김부겸 국무총리는 6차 재난지원금 지원에 대해 “당장 재정은 여력이 없고 소상공인들을 돕는일이 가장 시급하다”라고 말했다.

CBS시사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한 김 총리는 ‘6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의 공약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우선 김 총리는 “올해 예산이 두 달이면 집행이 끝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당장 재정 여력은 없다”라며 “내년 예산은 아직 국회 심사가 들어가 있으니까 논의를 해주시면 몰라도 지금 정부로서는 손실보상법으로 도와드릴 수 없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너무 많다”라고 지적했다.

김 총리는 “국회에서 추가경정예산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내년 예산 심사하면서 올해 예산을 또 추경을 하시지는 않을 거 아닌가”라며 “국회가 예산을 새롭게 짜주지는 않을것”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산하기로는 250만명~300만명 정도 되는 이분들을 돕는 일이 정부로서는 제일 시급한 일”이라며 “손실보상법에 제외된 여행, 관광업, 숙박업 등 이런 분들을 어떻게 돕느냐가 제일 시급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다만 김 총리는 이 후보의 공약에 대해 “다만 후보께서 공약한 거니까 저희 정부로서는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다”라고 여지를 두었다.

= 즉 이재명 민주당 후보 공약으로 나왔으니
5차 처럼 6차 재난지원금 지급 가능성은 매우높음 입니다.

_

본 포스팅은 6차 재난지원금 내용을 기반하여 작성 되었으며 홈페이지 및 신청방법, 지급시기, 사용처가 업데이트 되면
수시로 해당 자료는 수정됨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하시면 도움되는 포스팅

 

 

<보조금24> 정부 국가 보조금24 (정부지원금 찾기 신청방법 및 조회)

국가 보조금24 신청방법 정부 보조금24 총정리 _ 내가 받을 수 있는 국가보조금을 '정부24'에 접속하거나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한 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보조금24'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dingdo.tistory.com

(나만의 지원금 조회 찾기 정부가 운영하는 보조금24)

 

<2021 소비쿠폰> 정부 6대 소비쿠폰 지급대상 방법 신청 안내 (+ 카드 캐시백 상생소비지원금)

정부 소비쿠폰 안내 2021 정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전망 _ 정부가 2021년 올해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을 마련하면서 가장 공을 들인 분야 중 하나가 내수 대책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

zero-news.tistory.com

(위드코로나 선언 후 지급되는 2021소비쿠폰 발급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