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강릉시는 지역 내 1인 자영업자의 사회안전망 강화를 위해 생계형 1인 자영업자의 사회보험료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지원은 1인 자영업자가 국민연금, 고용보험, 산재보험에 가입하고 실제 납부한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영업자가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 폐업 후에는 재기를 준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강릉시 생계형 1인 자영업자 사회보험료 지원대상은 강릉시에 사업장을 둔 1인 자영업자 중 국민연금 지역가입자,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자, 중소기업 사업주 산재보험 가입자이가 대상자입니다.
국민연금 지원의 경우 지역가입자이면서 기준소득월액 270만원 미만, 재산세 과세표준액 4억원 미만, 연 사업소득 1000만원 미만 등 소득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해당 요건은 국세청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의 50%, 고용보험 20~50%, 산재보험 50%를 지원하며 국민연금은 최대 1년간, 고용·산재보험은 기간 제한 없이 지원한다고 합니다.
강릉시 생계형 1인 자영업자 사회보험료 지원 신청은 사업장 소재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연중 수시로 가능합니다.
최초 신청 후 지원받은 사업장은 별도의 추가 신청 없이 분기별 지원심사를 통해 지원 여부가 결정됩니다.
*단 신청사항에 변경이 있을 경우 반드시 변경 신청
분기별 신청 기간은 2분기 6월 10일~7월 10일, 3분기 9월 10일~10월 10일, 4분기 12월 10일~2026년 1월 10일이며 현재 2분기 신청이 진행 중입니다.
_
마지막으로 박상우 경제진흥과장은 “이번 지원사업이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보험료 부담을 경감시켜 보다 안정적인 경영 활동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되고, 사회안전망 강화에도 기여하길 기대한다”며 “많은 분들께서 빠짐없이 신청하여 실질적인 혜택을 받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습니다.
본 설명은 강릉시 출처를 안내로 작성하였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누리집(시정소식-일반공고·고시-‘사회보험료’ 검색)를 참고하거나 강릉시 경제진흥과 일자리창출팀으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