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대상 이용방법

by 딩도 2022. 9. 16.
반응형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 통합지원센터 신청 대상자

_

채무나 신용 문제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제도권 금융회사로부터 적절한 금융서비스를 제공 받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게 희망이 되어주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신용회복위원회가 함께하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입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채무조정, 서민금융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세한 안내 드리겠습니다.

_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란(?)
맞춤형 서민금융 상담 서비스를 한 장소에서
편리하게 제공하는 곳입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국민행복기금이 참여기관입니다.

전국 주요 도시에 설치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쉽고 편리하게 금융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상담, 채무조정, 자금지원을 한 번에 제공하는 곳으로 국민들에게 각종 혜택으로 편리함을 가져다 주고 있습니다.

 



_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하는 일 업무
과중한 채무로 힘든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재기할 수 있도록 개인워크아웃, 프리워크아웃 등을 지원하고, 법원의 개인회생, 개인파산을 연계해 지원합니다.

뿐만 아니라 미소금융, 햇살론15 등 서민금융상품을 상담 및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융상품을 각각 비교해서 개인에게 맞는 금융상품을 추천해주고 필요할 경우 대출을 진행해줍니다.

종합적인 금융상담도 하고 있는데요. 맞춤 대출, 고금리 전환대출, 휴면 예금 조회 및 지급, 신용정보 조회 및 진단, 포괄적인 상담을 하고 있습니다.

금융 상담 뿐만 아니라 경제적 재기를 위해 고용 복지 또한 연계해줍니다. 지방자치단체, 고용 복지부 등과 연계해 일자리를 상담하고 취업 안내와 복지 서비스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_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이용대상

1.채무나 신용 문제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제도권 금융회사로부터 적절한 금융서비스를 제공 받기 어려운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소규모 창업자금, 운영자금, 긴급생계자금이 필요한 경우 예를 들어 학자금이나 생활자금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 청년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3.제2금융권, 대부업체 등의 고금리 대출로 힘들어하거나 금융회사 채무가 연체된 경우, 장기 연체로 신용거래가 중단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4.신용, 재무, 노후 등 종합적인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제시해주며 무료 신용등급 조회와 재무 진단 서비스를 통해 맞춤형 금융 솔루션을 제공 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5.경제적 재기를 위해 정부나 공공기관 등이 지원하는 구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일자리와 각종 취업지원에 관한 정보를 제공 해주고 있습니다.

 



_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의 참여기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참여하는 기관은 3 곳이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국민행복기금입니다. 각각의 기관은 어떤 일들을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과중한 채무와 신용문제로 고통받는 채무자의 신용회복과 경제적 재기를 지원하기 위해 2002년 설립된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해 2016년 9월 23일 특별법에 의한 특수법인으로 재출범하였습니다.

빚이 많아 힘들어 하시는 분들에게 개인워크아웃 및 프리워크 아웃 뿐만 아니라 법원과 연계하여 개인회생과 파산면책 신청 등을 지원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16년 9월 23일 설립된 서민금융진흥원은 다양한 업무연계를 통해 원스톱 맞춤형 서민금융을 종합 지원합니다.

미소금융, 햇살론 등 자금 지원 업무를 통할하고,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창업, 운영자금 지원 및 복지와 연계한 일자리 알선해주며 행복한 노후설계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국민행복기금은 금융소외자의 과도한 채무 부담을 줄여 경제적 회생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3년 3월 29일 출범하였습니다. 대부업, 불법사금융 등에서 고금리 대출 이용이 불가피한 최저 신용자를 위해 국민행복기금 보증 정책서민금융상품인 ‘햇살론15’을 지원합니다. 협약 가입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매입한 연체채권의 채무조정과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성실하게 상환하는 분들에게 긴급생활안정자금 ‘소액대출’을 지원합니다.

이렇게 서민금융진흥원, 신용회복위원회, 국민행복기금 세 곳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라는 센터 안에서 협업을 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_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이용방법
서민금융통합콜센터 대표번호는 1397이고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그리고 야간 상담은 종합상담에 한해 가능한데 오후 6시부터 오후8시까지 입니다. 방문 상담을 하려면 신분증을 지참한 후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면 됩니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상담을 받으려면 1600-5500으로 전화하여 상담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수원시, 성남시, 의정부시, 안양시,  부천시, 광명시, 평택시, 동두천시, 안산시, , 고양시, 과천시, 구리시, 남양주시, 오산시, 시흥시, 군포시, 의왕시, 하남시, 용인시, 파주시, 이천시, 안성시, 김포시, 화성시, 광주시, 양주시, 포천시, 여주시, 연천군, 가평군, 양평군

강원도: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동해시, 태백시, 속초시, 삼척시, 홍천군, 횡성군, 영월군, 평창군, 정선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 양양군

충청남도: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논산시, 계룡시, 당진시, 금산군,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충청북도: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 단양군

전라북도: 전주시,  전주시 덕진구,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고창군, 부안군

전라남도: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광양시, 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고흥군, 보성군, 화순군,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영암군, 무안군, 함평군, 영광군, 장성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경상북도: 포항시, 경주시, 김천시, 안동시, 구미시, 영주시, 영천시, 상주시, 문경시, 경산시, 군위군, 의성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예천군, 봉화군, 울진군, 울릉군

 

경상남도: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사천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 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대구, 대전, 광주, 인천, 부산, 울산 광역시 등
서울시, 세종시, 제주도 등 모든 지역 이용 가능합니다.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혼자 고민하며 힘들어하는 경우, 가까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으신다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는 현재 전국 50곳에 설치돼 있고 방문이 어려운 경우에는 1397 서민금융콜센터를 통해서도 기초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_

본 내용은 신용회복위원회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신용회복위원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관련 궁금사항은
하단댓글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참고하시면 도움되는 포스팅

 

 

<프리워크아웃> 제도 자격, 장점 단점, 신청방법

프리워크아웃 제도 프리워크아웃 신청 자격 조건 지원 내용 _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채무자의 상황에 맞추어 단계별 채무조정 제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오늘 알아볼 제도는 연체기간 31~89일

dingdo.tistory.com

(프리워크아웃 제도 자격 장단점 안내)

 

<금융위원회 서민금융상품> 햇살론 유스, 햇살론카드, 햇살론15 총정리

금융위원회 서민금융상품 3가지 햇살론 유스, 햇살론 카드, 햇살론15 총정리 _ 금융위원회에서 꿈꾸는 이들을 위한 햇살 서민금융상품 3가지를 소개합니다. 햇살론 유스, 햇살론 카드, 햇살론 15

dingdo.tistory.com

(햇살론유스, 햇살론15, 햇살론카드 알아보기)

 

<개인회생 개인파산 신청방법> 개인회생 개인파산 차이점 구분

개인회생 개인파산 차이점 안내 및 신청방법 _ 설명에 앞서 많은사람들이 '파산과 회생'에 대해서 많이 헷갈려 하시는 부분들 중 하나가 신청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는데요 '파산과 회생' 모두 법

dingdo.tistory.com

(개인회생, 개인파산 차이 안내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