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주의자 베지테리언, 프루테리언, 비건,
락토, 오보, 락토오보, 페스코, 폴로, 플렉시테리언
_
현대사회에서는 건강 또는 동물과 환경 보호를 위해, 혹은 종교적인 신념이나 다이어트를 위해. 국내에서도 채식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습니다.
몇 년전까지만 해도 대부분 사람들에게 생소하게만 들렸던 ‘비건’이라는 단어도 이제는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본 익숙한 말이 되었을 정도입니다.
최근의 채식주의는 단순히 ‘베지테리언’이라는
하나의 단어를 넘어 조금 더 복잡하고 다채로워졌는데요.
채식주의자 베지테리언, 프루테리언, 비건,
락토, 오보, 락토오보, 페스코, 폴로, 플렉시테리언 등
다양한 정보를 안내드리겠습니다.
_
‘비건’과 ‘베지테리언’ 차이점
채식주의를 어떻게 나누는지 알아보기에 전에는 먼저 채식주의자를 모르거나 헷갈려하는 대중들에게 가장 익숙한 ‘베지테리언’과 ‘비건’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둘을 같은 의미로 생각하지만 정확하게
알고보면 조금은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는 단어 입니다.
베지테리언(Vegetarian): 먼저 ‘베지테리언(Vegetarian)’은 채소라는 뜻의 ‘Vegetable’과 어떤 주의나 생각을 가진 사람을 뜻하는 ‘-arian’이 합쳐진 단어로, 고기 또는 생선을 먹지 않고 식품을 야채에 한정해 섭취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비건(Vegan): 1994년 영국의 ‘도널드 왓슨’에 의해 제안된 ‘비건(Vegan)’은 고기뿐만 아니라 계란, 우유, 유제품, 벌꿀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동물성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완전한 채식주의를 말합니다.
이들은 동물에게 인간이 가하는 모든 형태의 착취와 학대를 거부하는데요. 같은 맥락에서 가죽, 모피, 동물의 체액이나 피부 등을 넣어 만든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 등 고기에서 생성되는 그 어떤 것도 활용하지 않는 라이프 스타일을 영위하는 사람들입니다.
_
■채식주의자의 종류
위 설명드린 것처럼 채식주의자는 비건과
베지테리언을 넘어 훨씬 다양하게 구분되고 있습니다.
세계채식연맹(IVU)에서는 채식주의자 중에서도 무엇을 먹고, 무엇을 먹지 않느냐에 따라 ‘프루테리언, 비건, 락토, 오보, 락토오보, 페스코, 폴로, 플렉시테리언’과 같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채식주의자의 종류에 따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루테리언(fruitarian): 극단적 채식주의
채식 중에서도 과일·곡식·견과류만 섭취 과일만 먹는다고 하여 ‘과식주의자’라고도 불리는 ‘프루테리언’은 극단적 채식주의자로, 식물에 해를 끼치지 않는 부분만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합니다.
이들은 채소 중에서도 과일과 견과류의 열매, 씨앗, 곡식 등만 섭취하는데요. 뿌리식물인 감자, 마늘, 양파, 당근 등도 먹지 않습니다. 일부는 나무에 매달려 있는 열매도 따먹지 않고, 다 익어서 땅에 떨어진 열매만 섭취하기도 합니다. 프루테리언은 일반적으로 섭취량의 75%가 과일이기 때문에 영양소의 결핍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식단 구성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_
비건(vegan): 완전 채식주의
유제품·달걀·어패류·가금류·육류 모두(X) ‘비건’은 완전 채식주의자로, 모든 육식을 거부합니다.
육류와 생선은 물론 우유와 동물의 알, 꿀 등 동물에게서 얻은 식품을 일절 거부하고 완전히 식물성 식품만 섭취합니다.
비건 식단은 포화지방의 섭취를 낮추고, 식이 섬유소, 비타민, 무기질의 섭취량을 높여 심장질환 예방과 비만 예방에 무척 효과적인데요. 하지만 단백질 섭취가 부족해지기 쉽기 때문에 식물성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도록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_
락토 베지테리언(lacto-vegetarian)
채소·유제품(O) ‘락토(lacto)’는 ‘우유’를 뜻하는 단어로 ‘락토 베지테리언’은 우유와 유제품은 먹지만 생선, 해물, 달걀은 먹지 않는 채식주의를 실천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락토 베지테리언은 인도와 지중해 연안의 나라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우리에게 익숙한 불교 음식도 락토 채식에 가깝습니다. 이들은 비건과 달리 우유, 유제품, 꿀을 섭취할 수 있으며, 주로 콩과 식물로부터 단백질을 섭취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락토베지테리언 식단은 심장 건강을 개선하고 체중 감소와 유지 같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채식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_
오보 베지테리언(ovo-vegetarian)
채소·달걀(O) 라틴어로 ‘오보(ovo)’는 ‘계란’을 의미합니다.
‘오보 베지테리언’은 채소와 달걀을 먹는 채식주의자를 말하며 오보 베지테리언은 동물의 알인 달걀은 섭취하는 대신 육류·생선·해산물·우유(유제품)은 먹지 않습니다.
_
락토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vegetarian)
채소·달걀·우유·유제품(O) ‘락토오보 베지테리언’은 생선과 해산물 등은 먹지 않지만 달걀, 우유, 유제품은 섭취하는 채식주의자를 말합니다.
락토오보 채식주의는 부족해지기 쉬운 단백질과 무기질을 계란과 우유로 섭취할 수 있어 영양학적으로 좋습니다. 또한 채식주의자가 아닌 일반 사람들과도 함께 어울려 식사할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입니다.
_
페스코 베지테리언(pesco-vegetarian)
채소·유제품·달걀·어패류(O) ‘페스카테리안(Pesceterian)’이라고도 불리는 ‘페스코 베지테리언’은 일반적으로 고기라고 하는 것은 먹지 않지만, 어패류(생선이나 해산물), 달걀(가금류의 알), 유제품(우유) 등은 섭취하는 채식주의자를 의미합니다.
흔히 베지테리안으로 가는 첫 단계에서 가장 많이 선택하는 채식 방법이며 페스코 베지테리언은 폴로 베지테리언과 마찬가지로 생선(어패류)의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채식주의로부터 오는 단백질 부족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식단입니다.
_
폴로 베지테리언(pollo-vegetarian)
채소·우유(유제품)·달걀·생선·닭고기(O)준 채식주의자에 속하는 ‘폴로 베지테리언’은 채식을 하면서 우유·달걀·생선·닭고기까지 먹는 채식주의를 실천합니다.
이 식단은 돼지고기, 소고기, 양고기와 같은 붉은 살코기의 육류는 섭취하지 않는데요. 비건이나 동물보호가 들은 폴로 베지테리언을 채식주의자로 분류하지 않지만, 영양학적인 면에서는 채식과 더불어 가금류(닭, 오리, 거위 등)는 섭취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단백질이 부족해지기 쉬운 채식 식단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채식 방법으로 채택 되고 있습니다.
_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
평소엔 채식, 상황에 따라 육식 허용하는 사람들 ‘플렉시테리언’은 이름처럼 유연한 채식을 즐깁니다.
이들은 평소에는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실천하지만 아주 가끔 상황에 따라 육류를 섭취하는데 일부는 공장식 농장에서 생산되는 고기를 거부하고, 자연 상태에서만 자란 동물 고기만을 섭취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유기농 식단과 가장 가까운 형태의 채식주의라고 할 수 있으며 플렉시테리안의 장점은 채식으로는 채우기 어려운 동물성 단백질을 채워 인체의 결핍 상태를 막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_
채식주의자 종류 진짜 정말 많다고 느낍니다.
어릴때는 그냥 채식주의자 하면 고기 안먹고 야채 채소만 먹는 사람을 말하는줄알았는데 이렇게 종류가 많다니... 이렇게 된 이유는 자신의 건강이나 종교 또는 신념 등 다양한 이유와 목적에 따라 선택적으로 채식의 범위를 정할 수 있음이 생기지 않았다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