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이슈

서울시 임산부 지원정책 지원금 총정리

by 딩도 2022. 10. 11.
반응형


서울시 임산부 지원사업 정리글

 

_

 

최근 정부에서 출산정책, 임산부지원정책을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실수로 못받거나 정보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놓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서울시에서도 이처럼 임산부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열심히 지원 정책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어떠한 정책이 있는지 자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_

 

1. 임산부 교통비 지원
서울에 거주하는 모든 임산부에게
1인당 70만원의 교통비를 지원해 주는 제도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70만원 지원금 신청방법 사용처

서울 임산부 교통비 지원 70만원 서울시 임산부 지원금 _ 모두에게 축복받아야 할 임신 하지만 임산부를 위한 배려와 지원은 아직도 더 많이 필요한 상황인데요 교통약자인 임산부의 이동편의를

dingdo.tistory.com

(임산부 교통비 지원 사업 신청 안내문 출처)

[지원 대상]
신청일 기준 서울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임산부
※ 임신한지 3개월이 경과한 이후부터
출산 후 3개월 경과 전까지 신청 가능

 

 

_

 

2. 첫만남이용권
2022년 출생아부터 200만 원의
'첫만남이용권' 바우처를 제공하는 제도

2022년 출생아부터 200만 원의 ‘첫만남이용권’ 바우처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동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온라인 ‘복지로’ 또는 ‘정부 24’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만 가능하고 조부모 등 그 외의 경우에는 방문 신청해야 합니다.

만약 부모의 국적이 외국인이더라도 아동의 국적이 우리나라이면 신청 가능합니다.

 

<영아수당> 신청방법, 30만원 지급대상, 첫만남 꾸러미 (+아동수당 양육수당)

영아수당 신청 영아수당 지급대상 조건 _ 갈수록 심각해지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가 2022년 1월 출생아부터 0~1세 영아에게 월 30만원 영아수당을 지급됩니다. 정부는 영아수당을 오는 202

dingdo.tistory.com

(영아수당 + 첫만남이용권 안내문)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 사용 가능 업종]
유흥업종 사행업종, 마사지 등 위생업종(이미용실 제외), 레저업종, 성인 용품 등 기타 업종, 면세점 등을 제외한 전 업종(온라인 구매 포함)에서 사용 가능
※ 사용기간 : 아동 출생일부터 1년

 

 

_

 

3.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
신청일 기준 현재 임신 중이거나 2021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 또는 임산부에게 친환경 농산물을 꾸러미 형태로 월 1회 공급해주는 제도

※ 회당 최소 3만원~최대 10만원 / 본인부담금 20% 별도 신청 기간: 2022. 2. 7(월) 오전 10시부터 진행 중
※자치구별 선착순 마감

 

_

4. 서울 아기 건강 첫걸음
서울시는 출산가정에 방문간호사가 찾아가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영유아 전문 간호사가 출산 가정을 직접 찾아가 ▲모유 수유 ▲아기 돌보기 ▲아기·엄마 건강 ▲산후 우울 등을 상담합니다.

크게 보편 방문과 지속 방문으로 나눠지며, 보편 방문의 경우 출산 후 4주(최대 6주) 이내에 1회 방문합니다.

전 자치구에서 시행 중이며, 지역 보건소에서 임산부 등록할 때 ‘서울아기 건강 첫걸음’ 참여에 동의하면 됩니다.

 

이후 출산 예정일이 지나면 간호사가 전화하여 일정을 잡고 방문하게 됩니다.

 



_

5. 서울북스타트
‘서울북스타트’는 ‘책과 함께 인생 시작!’을 목표로 모든 시민이 태어나면서부터 책과 도서관 서비스를 경험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책 꾸러미 배부 ▲영유아‧양육자 대상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 ▲북스타트 자원활동가 육성 등의 활동으로 진행됩니다.
*2019년에 시작해 25개 자치구에서 시행 중

25개 모든 자치구에서 돌 이전 1단계, 돌 이후 2단계로 나누어 책 꾸러미를 배부하며 다만 예산의 한계로 일부 자치구에서 2단계 책 꾸러미는 취약계층에 한해 배부됩니다.

‘책 꾸러미’는 그림책 2권, 도서관 안내자료, 가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배부처는 주로 구립 공공도서관과 동주민센터이며, 신청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보호자 신분증 등 입니다.

배부처와 제출 서류는 자치구별로 다르기 때문에 거주지 구립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_

 

본 내용은 서울시 공식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