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IT & 스마트폰

스테이블 디퓨전 ai 사용법 (Stable Diffusion 사용방법)

by 딩도 2022. 10. 21.
반응형


스테이블 디퓨전 사용법

Stable Diffusion ai 사용법

_

최근 애니메이션 풍 캐릭터 일러스트 등을 그려주는
AI 딥러닝인 Novel AI가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출처: Novel AI

Novel AI의 경우 키워드나 문장, 간단한 그림만 넣으면 고퀄리티 실사풍의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그림을 만들어주는 서비스 라서 포스팅 작성일 기준 지금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Novel AI 노블 ai 사용법 (ai 일러스트 애니 그림 그려주는 사이트)

노블 ai (Novel AI)사용방법 ai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그림 그려주는 사이트 _ 노블 ai 무엇인가요(?) AI Dungeon과 같은 인공지능 텍스트 게임으로, 플레이어가 텍스트를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학습된 데

dingdo.tistory.com

(Novel AI 사용법 출처 글)

_

하지만 Novel AI 보다 더 자세한 기능을 제공하며 AI 만들기에 제작에 진심인 stability.ai라는 회사가 오픈 소스로 무료인 Stable diffusion으로 설치하고 고퀄리티 AI 사진을 만들 수 있는 기술을 공개했습니다.

이에 사용방법 설치방법 및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_

■스테이블 디퓨전 사용법


Stability AI에서 오픈소스 라이선스로 배포한 text-to-image 인공지능 모델이며 2022년 8월 22일 처음 출시했습니다.

Emad Mostaque가 사비로 만든 회사인 Stability AI에서 학습시킨 첫번째 인공지능 모델이며 OpenAI의 Dall-e 2나 구글의 Imagen과 같은 기존 text-to-image 모델들과는 다르게 컴퓨터 사용 리소스를 대폭 줄여 4GB이하의 VRAM을 가진 컴퓨터에서도 돌릴 수 있으며 또한 학습비용이 클 것임에도 불구하고 통 크게 오픈소스를 해서 무료로 일반인들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_

모델 아키텍처를 보면 LMU Munich, IWR, Heidelberg University, Runway사에서 게재한 High-Resolution Image Synthesis with Latent Diffusion Models 논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Diffusion 모델입니다.

기존 Diffusion 모델에 비해 이미지 생성 전후에 Autoencoder를 사용해 리소스 사용량을 대폭 줄인 게 핵심입니다.

뿐만 아니라 Stable AI에서 오픈소스 머신러닝
전용 라이선스를 새로 만들었습니다.

일반적인 오픈소스 라이선스와 다르게 Stable Diffusion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할 경우 반드시 명시를 하여야 하고 파인튜닝을 모델들은 라이선스에 명시된 특정 제한적인 용도에는 사용이 되면 안된다고 합니다.

_

스테이블 디퓨전는 오픈소스 모델답게
다양한 오픈소스 프로젝트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 대표적인 두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ttps://github.com/CompVis/stable-diffusion)논문을 개제한 CompVis의 원본 프로젝트 이며 사실상 사용성은 떨어지니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https://github.com/AUTOMATIC1111/stable-diffusion-webui/) 제일 기능이 많고 사용이 쉬운 프로젝트 이며 사실상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을 추천 합니다.

 



_

제가 직접 사용한 제일 간단한 방법
순서를 요약 해드리겠습니다.

저는 복잡한걸 매우 싫어하기에 원클릭 다운으로 원클릭으로 설치 가능한 Stable diffusion ui 버전으로 하였습니다(홈페이지: https://github.com/cmdr2/stable-diffusion-ui 접속 후 가능)

이게 개꿀인게 자신의 컴퓨터에 Stable Diffusion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가장 쉬운 원클릭 방법이며 텍스트 프롬프트와 이미지에서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한 브라우저 UI를 제공하며 파이썬, 아나콘다, 도커 등을 설치하거나 고군분투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약]
다운로드 홈페이지 접속 > Release 항목 클릭 후 다운로드 > stable-diffusion-ui-win64.zip써있는 파일 다운로드 > 압축 풀고 Start stable diffusion ui.cmd 파일 실행 그리고 Prompt에 본인이 원하는 단어, 문장을 입력하고 Make Image를 누르면 이미지가 나오고 다운로드도 바로 가능 이 방법이 저에겐 가장 간단했습니다.

_

스테이블 디퓨전(Stable diffusion) 사용법이 어렵거나 복잡하신 경우는 하단댓글을 남겨주시면 최대한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