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로또

우리나라 사람 해외 복권 당첨된 경우 세금 (미국, 일본, 유럽)

by 딩도 2022. 11. 15.
반응형


우리나라 대한민국 사람이 해외복권 당첨시 세금

우리나라 사람 외국 복권 세금

미국 일본 유럽 복권 세금 정리

_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우리나라 복권(대표적으로 동행복권에서 운행하는 로또, 연금복권)등 당첨금액을 보면 외국이랑 큰 차이가 납니다.

 

역대 로또 당첨금 최고액 (한국, 미국, 유럽, 스페인)

역대 로또 당첨금 최고금액 역대 복권 최고금액 _ 매일 긴 일주일 한주를 설레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은 꿈꿔본 로또 1등, 로또를 구매하다 보면 지겨운 일주일도 설렘으로 가득

dingdo.tistory.com

(전 세계 로또 당첨금 최고액 나라별 순위 정리 자료 글)

미국만 봐도 파워볼 메가밀리언 당첨금액은 누적이 된 금액이라 하지만 몇백억을 넘어서 조 단위 까지 복권 당첨금액이 나옵니다.

그래서 해외여행 가시는 분들 중에 외국인도 복권 구매가 가능한 나라를 가게 되면 해외 복권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우리나라는 아시다시피 복권 당첨시
당연히 세금을 내셔야 합니다.

기타소득이라 보고 원천징수를 한 뒤 당첨금을 지급하며 세율은 지방소득세를 포함한 것으로 5만 원까지는 비과세 입니다.

하지만 당첨금이 5만 원 초과라면 22%(기타소득세 20% + 지방소득세 2%)를 적용하고 3억 원을 초과하면 33%(기타소득세 30% + 지방소득세 3%)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그럼 우리나라 사람이 해외복권 당첨시 내야되는 세금은 얼마인지 또한 어떻게 내야하는지 정리해드리겠습니다.

_

■미국 복권 세금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미국 복권하면 ‘파워볼’, ‘메가밀리언’를 많이 떠올릴 겁니다.

 

미국은 복권에 당첨되면 당첨금을 분할 수령과 일시불 수령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분할 수령을 하면 세금을 제한 금액을 30년 동안 나눠서 받을 수 있고 일시불 수령을 하면 당첨금의 약 50%를 제하고 거기에 또 세금을 제한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할 수령이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지만 당첨자의 대부분이 일시불 수령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미국 자국민이 아닌 외국인이 미국 복권에 당첨되면 세금은 얼마를 내는지 아시나요?

 

외국인의 경우에는 당첨금의 30%를 원천징수하고 돈을 지급하기 때문에 미국에 추가로 낼 세금은 없다고 합니다.

 

_

■일본 복권 세금

 

일본 복권하면 대표적으로 ‘점보복권’을 가장 많이 떠올릴 겁니다.

 

점보복권은 1년에 딱 5번만 추첨하는 복권 입니다.

일본 복권 당첨금은 미국만큼은 아니지만
당첨금액이 높아서 구매율이 높습니다.

일본 복권의 가장 큰 특징은 당첨금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애초에 일본 복권은 살 때 구매금액의 약 40%가 세금이기 때문에 당첨금에 대한 세금을 부과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복권 당첨은 누구에게나 꿈인데 그걸 세금을 매길 수 없다“ 그런 말이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일본에 거주 중이거나 여행 중인 외국인에게도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만, 고액 복권에 당첨된 경우 금융기관에서 ‘복권고액당첨증명서’를 꼭 받아야 하며 이 증명서가 없으면 고액의 세금을 내야 할 수도 있기 때문 입니다.

_

■유럽 복권 세금

 

유럽 복권으로는 영국, 프랑스, 벨기에, 스페인 등 9개 국가가 참여하는 ‘유로밀리언’이 대표적 입니다.

 

9개 국가가 참여하는 만큼 당첨금도 어마어마 합니다.

유럽 국적을 가진 경우에는 당첨금의 6~13%를 세금으로 납부 합니다.

유럽 복권 유로밀리언은 외국인도 구매할 수 있는데, 외국인의 경우에는 판매 국가와 당첨자의 나라가 맺은 협약에 따라 세금이 달라집니다.

외국인이 당첨되면 당첨 국가에 세금을 낸 뒤 자국으로 돌아가 자국의 세법에 맞는 세금을 추가로 내는 방식 입니다.

 

_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각 나라마다 복권에 부과하는 세금의 비율은 다 다릅니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위에 소개한 것은 판매 국가에 내는 세금이고, 당첨금을 국내로 갖고 들어올 때 우리나라에 내는 세금도 있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내야 할 세금은 판매 국가와 우리나라가 맺은 조세조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디. 또한 양국 간 조세조약에 규정이 없는 경우에는 양국에서 별도로 과세를 할 수 있습니다.

_

해외 복권을 구입 하여 당첨되신 분들은 해당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복권 세금에 관련된 정보를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본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