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조회 방법 사이트

by 딩도 2022. 11. 16.
반응형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조회 방법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이트 홈페이지

 

_

개인통관고유부호란(?)

흔히 해외배송 직구 할때 배송지에 이걸 입력하라고 하는데 이게 무엇인지 아시나요?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에서 해외직구 등 개인이 수출입통관을 할 때 주민등록번호 대신 수출입신고에 사용할 수 있는, 알파벳과 숫자로 이루어진 개인식별부호 입니다.

통관고유부호 및 해외거래처부호 등록·관리에 관한 고시 제2조에서 사업자통관고유부호와 개인통관고유부호로 구분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영어로 PCCC(Personal Customs Clearance Code) 혹은 PCC(Personal Clearance Code), Customs ID Number 등으로 부릅니다.

용어가 다르니 문맥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쉽게 설명하면 물건의 주인이 누군지, 주인이 있는 물건이 맞는지 확인하는 코드라고 생각하면 되며 이 코드는 주인의 집주소, 이름, 전화번호가 포함되어있어 국내배송을 할때 이 부호를 조회하여 운송장을 만듭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없이 해외에서 들어오는 물건은 주인이 없는 물건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이 경우 밀수의 위험이 있어 통관되지 않고 반송되거나 폐기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불분명한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개인통관고유부호에 적거나 현재 살고있는 주소와 다르다면 통관이 되지 않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가 1:1로 매핑된다는 점에서 아이핀과 유사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_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조회 방법

 

관세청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홈페이지 (https://unipass.customs.go.kr/csp/persIndex.do)를 접속하시길 바랍니다.

pc 모바일 둘다 접속 가능합니다.

처음 하시는분들은 신규발급을 하시면 되고,
이미 발급한 이력이 있으시면 조회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발급에 별도로 요금은 들지 않습니다

 

_

■개인통관고유부호 자주 묻는 질문


1. 부호 발급 시 주소는 어떤 주소를 기재하나요(?)
•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 시 주소는 주민등록증상의 주소를 기재합니다.

 

• 물품 배송은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 시 기재한 주소가 아닌 물품구매사이트에서 물품 주문 시 기재한 주소로 배송됩니다.

_

 

2. 본인 명의가 아니라 휴대폰 인증이 안돼요
• 본인 명의 휴대폰이 없는 경우 PC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이트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로 본인 인증하는 방법과 가까운 세관에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공동인증서 인증은 PC를 통한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시에만 가능하며, 세관 방문 시에는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_

3.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재발급 받고 싶어요
• 모바일 이용 시 → 모바일 관세청 앱 실행 또는 포털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 검색하여 [개인통관고유부호] 선택 → 성명, 주민등록번호 기재 후 실명인증 및 본인인증 진행하여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조회된 화면의 하단 [수정]버튼 클릭하여 사용여부 항목의 '재발급'을 선택 후 [등록] 버튼 클릭

 

• PC 이용 시 →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사이트 접속 성명, 주민등록번호 기재 후 실명인증 및 본인인증 진행 > 좌측 상단 팝업창이 보여지면 [조회/재발급]을 클릭 → 인증 진행 > 발급내역 조회 후 [변경] 클릭 하여 사용여부를 '재발급' 선택 → [변경] 선택

※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재발급하는 경우 기존 개인통관고유부호는 자동으로 사용 정지되며, 신규 발급된 부호로만 통관이 가능합니다. (재발급신청 연간 5회로 제한)

_

4. 개명한 이름으로 변경하고 싶어요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후 개명한 경우 PC 및 모바일을 이용하여 개인통관고유부호의 이름을 개명 후 이름으로 변경이 가능하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모바일 이용
➀[모바일관세청] 앱(App) 실행 또는 각종 포털사이트에 [개인통관고유부호] 검색 후 접속

 

➁[개인통관고유부호] 선택 → 개명한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 기재하여 실명인증

 

➂본인 명의의 휴대폰 인증하여 조회 → 발급내역 화면 이름 우측 [개명] 클릭하여 수정완료

‣ PC 이용
➀유니패스(https://unipass.customs.go.kr) 하단 [개인통관고유부호] 클릭하여 발급사이트 진입

➁개명된 이름, 주민등록번호로 실명인증 → 본인인증 (휴대폰 인증 or 공동인증서 인증)

➂분기된 발급내역 화면에서 이름 우측 [개명] 클릭하여 수정 완료

 

_

 

5. 직구한 물품의 통관 진행을 알고 싶어요
관세청에서 통관진행이 가능합니다.

• 운송장 번호(House B/L)를 알고 있는 경우 수입화물진행정보에서 통관 진행 상황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 수입화물진행정보는 PC 이용 시 유니패스 사이트에서 조회 가능하며, 모바일 이용 시 [모바일관세청] 앱(App)에서 [수입화물진행정보]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제가 앞서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해외직구 배송조회> 해외직구 통관조회

해외직구 배송조회 해외직구 통관조회 방법 _ 해외직구 배송조회(해외직구 통관정보조회)설명에 앞서 개인통관 고유부호에 대한 내용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개인통관고

dingdo.tistory.com

(해외직구 배송조회 통관조회 방법)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