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초장기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대상자, 금리, 이자, 만기

by 딩도 2022. 11. 27.
반응형


초장기 보금자리론 총정리

_

 

일부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이 있는데 "주택담보 대출 상환기간 40년도 생겼나요?, 새로 생겼다고는 들었는데 주위에 40년 했다는 사람들이 없어서 궁금합니다" 라는 질문인데 답을 드리자면 '초장기 보금자리론'이라는 상품으로 가능합니다.

 

_

■초장기 보금자리론

 

초장기 보금자리론이란 초기의 목돈 부담을 낮추어 내 집 마련에 나설 수 있도록 기존 보금자리론에 40년 만기를 도입하여
원리금 상환 부담을 축소한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초장기 보금자리론은 새로운 주택금융상품이 아니라 기존 보금자 리론을 이용 가능한 청년 및 신혼부부에게 주택구입 부담 완화를 위해 약정만기(대출만기)의 선택권을 넓힌 주택금융상품 입니다.

 

_

 

초장기 보금자리론 신청대상
39세 이하 또는 신혼가구(혼인관계 증명서상 혼인신고일이 신청일로부터 7년 이내인 가구) 대상으로 대출 만기 40년 원리금균등상환과 원금균등상환이 선택 가능합니다.

• 본건 담보주택을 제외하고는 무주택자 또는 1주택자

※ 1주택자: 구입 용도에 한해 일시적 2주택 허용하며, 담보주택 외 기존주택의 처분기한은 본건 담보주택 소재지에 따라 차등 적용

※ 구입 용도: 잔금용 또는 소유권이전등기 접수 후 3개 월 이내 신청

[본건 담보주택 소재지별 기존주택 처분기한]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대출실행일로부터 1년
기타 지역: 대출실행일로부터 2년

초장기 보금자리론은 현재 소득이 많지 않은 청년과 신혼가구에게 주택 담보대출 40년 만기 선택권을 제공하여 매월 원리금 상환 부담을 축소하고 주거 안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_

■초장기 보금자리론 대출구조


• 대출 만기: 40년

• 상환 방식: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 금리: 40년 만기 동안 고정금리 (30년 만기 대비 0.05%p 가산)

• 채무인수: 채무자의 배우자, 상속으로 인한 채무인수 외에 제3자 채 무인수는 채무인수자가 초장기 보금자리론의 채무자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한하여 가능

 

• 취급 금융기관: 보금자리론 취급 금융기관과 동일하며, 저축은행중앙회(u보금자리론)만 제외

 

_

 

초장기 보금자리론 장점 3가지
초장기 보금자리론은 현재 소득이 많지 않은 청년과 신혼가구에게 주택 담보대출 40년 만기 선택권을 제공하여 매월 원리금 상환 부담을 축소하고 주거 안정을 가능하게 하는 큰 장점이 있는데 초장기 보금자리론의 장점 3가지 안내드리겠습니다.

장점➀
40년 만기까지 고정금리 상품이므로 향후 금리 상승 위험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장점➁
기존 30년 만기 대비 매달 납부하는 원리금 상환 부담이 축소됩니다.

 

장점➂
대출실행 3년 이후부터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원금 을 상환하실 수 있습니다.

 

목돈이 생기거나 소득이 증가하여 상환 여력이 생기게 되 면 대출 원금을 조기상환하여 향후 이자 부담을 줄이실 수 있습니다.

 

*단, 3년 이내 조기상환 시에는 상환 원금의 1.2% 한도 내에서 조기상환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초장기 보금자리론은 초기의 목돈 부담을 낮추고 기존 보금자리론에 40년 만기를 도입하여 원리금 상환 부담을 덜은 주택 담보 대출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_

본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