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주택연금 수시인출금 방법 및 사용용도 (주택연금 가입중 돈 필요할때)

by 딩도 2022. 11. 27.
반응형


주택연금 수시인출금

주택연금 가입중 돈 필요할때

_

주택연금 가입중 목돈이 필요한경우가 종종 발생 할 수 있는데 그럴때는 ‘주택연금 수시인출금‘제도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_

■주택연금 수시인출금


주택연금의 수시인출금이란 주택연금 대출한도의 일정 비율 이내 에서 공사에서 인정하는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지급받을 수 있는 대출금을 말합니다.

 

_

주택연금 수시인출금 활용방법
이미 주택담보대출이 있거나 전세권 설정이 되 어 있는 경우에 주택연금 가입 후 인출한도를 사용하여 기존의 선순위 채권을 상환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연금 이용하는 도중 목돈이 필요할 때 수시로 인출하여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시인출금 사용용도는 의료비, 관혼상제비, 주택관련 조세 등으로 노후생활비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주택 구입 및 임차자금, 도박, 투기, 사행성 및 사치 오락성 자금으로는 활용불가

_

 

수시인출금은 언제 가능한가요?
주택연금 수시인출금은 종신혼합방식, 확정기간혼합방식, 우대혼합방식 등의 지급방식 을 사용하면 미리 인출한도를 설정 후 필요할 때 이용이 가능합니다.

• 종신혼합방식: 대출한도의 50% 이내
• 확정기간혼합방식: 대출한도의 50% 이내
• 우대혼합방식: 대출한도의 45% 이내

* 가입시 수시인출금을 설정하지 않아도 잔여 한도만 있다면 언제든지 수시인출금 설정이 가능하지만 가입시 금액보다 한도는 적어집니다.

**확정기간혼합방식의 경우는 대출한도의 50% 중 5%에 해당하는 금액은 연금지급기간이 종료된 이후 담보주택관리비, 의료비 등의 용도로만 사용가능합니다.

 

 

_

사용한 수시인출금을 상환하면 다시 인출가능(?)
종신혼합방식의 인출한도는 마이너스 통장 개념과 비슷하며, 수시인출금의 사용으로 인해 변경된 인출 한도 잔액은 수시인출금을 상환하시는 경우(1회)에 한하여 인출한도 회복이 가능합니다.

 

※ 추가 인출 횟수에는 제한을 두지 않되, 개별 인출금 상환에 따른 월지급금 회복은 고객당 1회로 제한

_

주택연금 수시인출금 장점
주택연금 수시인출금은 이래서 좋습니다.

ⓐ합리적인 금액 증액: 인출한도 설정 후 사용하지 않는 경우 미사용 인출한도를 정기 예금금리*+0.5% 수준으로 증액시켜드립니다.
*예금은행 가중평균 수신금리(신규취급액 기준)

ⓑ사용금액 상환시 월지급금 회복: 수시인출금을 상환할 경우 인출한도가 회복되며, 그에따른 월 지급금 증액이 가능합니다.
(다만, 월지급금 회복은 고객당 1회로 제한)

_

본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