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 차이점
_
주택연금과 일반 주택담보대출은 차이점을 모르시는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만 답을 드리자면 차이는 3가지 입니다.
➀자금 용도
②상환 방법
➂대출 만기
요즘 노후대비로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분이 점차 늘고 있는데 '주택연금'은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 한 어르신들이 집을 담보로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동안 연금을 받는 제도로 한국형 역모기지론이라 합니다.
모기지론이라 불리는 주택담보대출은 주택을 담보로 목돈을 일시에 받아 주택을 구입하고 미래의 소득으로 원리 금을 상환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총정리 포스팅)
많은사람들이 “주택을 담보를 제공하는 점에서 비슷한 대출상품 아닌가요?”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 '①자금 용도 ②상환 방법 ③대출 만기' 관점에서 주택연금과 주택 담보대출을 살펴보시면 근본적인 차이점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실겁니다.
_
1. 자금 용도
주택담보대출은 주택 구입 등을 위해 일시에 목돈을 빌린 다음 일정 기간 동안 원금과 이자를 나누어 갚아야 하지만 주택연금은 노후에 필요한 생활자금 마련을 위해 내 집을 담보로 매달 일정 금액을 연금방식으로 받는 점에서 자금의 용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_
2. 상환 방법
주택담보대출은 매달 원리금을 현금으로 상환하여야 하므로 원리금 연체 시 집이 경매로 넘어가거나 신용불량자가 될 수도 있지만, 주택연금은 이자 등 금융비용을 현금 으로 직접 납부하지 않고 대출 잔액에 가산되는 방식으로 운영함에 따라 연체 없이 안정적으로 내 명의 그대로 평 생 거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연금의 상환 방법: 부부 모두 사망 등 주택연금 종료 사유 발생 시 가입주택으로 정산하여 상환
_
3. 대출 만기
주택담보대출은 만기 시에 대출원금을 다 갚아야 하기 때문에 소득이 부족한 노년층에게 큰 부담이 되지만 주택연금은 연금액이 결정되면 살아계시는 한 만기가 없어 연금 지급 기간에는 갚아야 할 부담 없이 안정적으로 노후생활이 가능합니다.
은퇴 후 안정적인 제2의 인생을 계획하신다면?
▶ 내 집에 거주하면서 노후생활자금을 평생 동안 연금방식으로 수령하고, 이용 중에는 상환 부담이 없어 노년층에게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인 '주택연금'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_
본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