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동차 등록원부 열람 조회 발급 (타인 차량도 가능)

by 딩도 2022. 11. 28.
반응형


자동차 등록원부 열람 조회 발급

_

신차를 구입하는 분들이 많지만 요즘은 중고차 상태도 좋은게 많고 신차출고 기간문제 또는 가격 문제 때문에 신차를 거르고 중고차를 구매하는 운전자분들도 많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계약을 하기전 해당 차량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그걸 자동차 등록원부 조회를 통해 가능합니다.

자동차 등록원부란(?)
자동차등록원부로 등록번호, 차대번호, 차명, 사용본거지, 원동기 형식, 차종, 용도, 세부유형, 구조장치 변경사항, 검사 유효기간, 자동차 저당권에 관한 사항 그리고 현재 소유자와 체납 세금 등 확인이 가능하며 소유자 변경 이력과 영업용인지 자가용인지 명확하 게 확인을 할 수 있고, 침수사실이나 사고 이력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 보험처리가 되지 않은 사고는 확인할 수 없음

 

_

특히나 중고차 매매를 할 때 반드시
자동차 등록원부를 조회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등록 원부는 관공서에서 행정업무적으로 관리가 되고 각 시장인 도지사가 관리를 하고 있는데 앞서 설명과 같은 민원인 이나 관리기관에서 해당 차와 관련이 되어있는 소유원이나 법적으로 의미가 있는 주요사항들을 기록한 내용 등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재산권 보호와 등록 질서를 유지하게 해주는 중요한 서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_

■자동차 등록원부 열람 조회 발급 방법


자동차등록원부 인터넷발급
온라인 인터넷으로 발급도 되는데 자동차365 또는 정부24에서 가능한데 정부24가 대부분 사용하는 방법이라 이걸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정부24 앱 다운로드 후 검색창에 ‘자동차등록원부’만 검색 하시면 서비스 바로가기기 위 사진처럼 나옵니다.

발급 버튼을 누르시고 기본적으로 로그인을 하게 되면 자동차 등록번호(차량번호)를 기입하시고 사용 본거지는 공란으로 두어도 상관이 없으며 근저당, 압류 경우 프린터가 없다고 하더라도 열람만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즉, 등록 원부를 보고자 하는 차량 번호와 소유자 이름만 알면 개인정보를 제외한 타인 자동차등록원부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를 클릭하게 되면 자동차등록원부 발급을 받으려고 하는 본인인증 로그인을 한 당사자 차량에 한하여 발급 그리고 갑 부와 을 부를 나눠서 보실 수 있으며 대부분 을 부가 없다면 근저당 및 압류권이 없다고 보면 됩니다.

 

 

_

 

방문발급
가장 기본적인 방문은 방문발급 이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 자동차등록사업소 방문
• 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방문

자동차등록증과 등록원부는 구청 및 동주민센터에서도 발급이 가능한데  구청과 동사무소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차량 소유자(단독소유 차량에 한함)가 직접 발급이 가능하고 어디서나 민원(FAX) 신청을 통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우리 동네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시간 조회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조회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 위치 안내 _ 요즘이야 인터넷과 프린트기가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개인 민원과 관련된 서류들을 발급받아서 출력하실 수 있지만 집에 프린트

dingdo.tistory.com

(무인민원 발급기 위치 조회 방법)

참고로 어디서나 민원(FAX) 신청의 경우 3시간 이내 발급이므로 처리시간이 다소 소요됩니다.

 

_

 

자동차 등록원부 발급 수수료는
발급(1건당)300원이며 열람(1건당)100원 입니다.

인터넷 발급(열람)시 무료 인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중고차를 구매를 하기 전에 확인을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자동차등록원부 발급을 하기 전 자동차 등록원부 열람을 통해 틀리거나 잘못된 부분 은 없는지 혹시 빠뜨린 부분은 없는지 등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_

참고하시면 도움되는 포스팅

 

 

자동차 등록비용 계산 (중고차, 신차)

중고차 자동차 등록비용 계산 신차 자동차 등록비용 계산 _ 신차든 중고차든 자동차를 구매하려면 자동차 구입 정보 찾아보기, 보험 가입등 다양한 정보를 찾아야하지만 차량을 구매하셨다면

dingdo.tistory.com

(자동차 등록비용 계산법)

 

중고차 사고이력 정보 조회 사이트 (카히스토리)

중고차 사고이력 정보 조회 사이트 중고차 사고이력 조회 사이트 카히스토리 _ 중고차를 구매해야하는데 중고차 업체 사이트가 공개한 사고이력은 정확한지 걱정되시는분들 많으시죠? 이러한

dingdo.tistory.com

(중고차 사고이력 조회방법)

 

<침수차 확인방법> 침수차 구별법 7가지 방법 (+침수차 조회방법 사이트)

침수차 구별방법 제일 정확한 7가지 방법 침수차량 확인방법 정확한방법 안내 _ 중고차 구매 시 차량의 침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과정입니다. 침수의 흔적을 지워 악의적으로 침수차량

dingdo.tistory.com

(침수차 확인방법 7가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