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경매 사이트 (경매 일정, 경매 방법 정리)

by 딩도 2022. 11. 28.
반응형


경매 사이트 경매 방법

경매일정


_

경매란(?)
물품을 판매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상품의 가격을 판매자가 미리 정하지 않고, 구매 희망자(입찰자)들이 희망하는 가격을 적어내면 그 중 최고가를 적은 입찰자에게 판매(낙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상품의 본질적 가치 외에도 희소성, 입찰자의 구매욕 등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상품 가치 이상의 가격이 매겨질 수도 있습니다.

판매자는 물품의 희소성이나 입찰자의 구매욕을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정보경제학적으로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경매라는 메커니즘을 사용하게 됩니다.

자칫 잘못하여 입찰자가 없거나 적으면 턱없이 낮은 값에 낙찰되는 경우도 발생하며 이것을 악용하여 경매 참가자끼리 담합하여 높은 가격을 부르지 않는 경우도 있고, 반대로 경매장 쪽에서 사람을 풀어서 높은 가격을 부르게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디.

현대에는 미술품 및 골동품, 부동산, 사업권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경매를 도입중이며, 세금 체납 또는 채무 등으로 인해 압류를 당하여 빨간 딱지가 붙은 물건들을 법원경매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크게 일상화된 거래 방식은 아니며, 대개 국내에서 방송이나 신문, 길거리에서 '경매'라는 표현은 십중팔구 위의 법원경매를 뜻합니다.

공공기관의 물건을 경매 방식으로 판매하는 것은 '공매'라고 하며 또한 공동으로 입찰할 경우에는 공동입찰신고서를 입찰표와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대한민국의 법원경매는 임의경매와 강제경매로 나뉩니다.

법원경매를 하려면 최소한 본인이 권리관계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나 그러할 여력이 안된다면 공인중개사에게 중개보수를 주고 대신 경매시킬 수 있습니다.
(매수신청대리)

 

가장 높은 값을 제시하는 사람에게 판다는 뜻으로만 쓰이는 일이 거의 100%라서 인식은 너무나도 없지만 競買라는 단어도 존재는 합니다.

競賣와는 반대로, 판매 희망자가 여러 명일 경우 가장 낮은 값을 제시하는 사람으로부터 사는 것 입니다.

 

 

_

■공개 입찰&경쟁 입찰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오프라인 경매가 공개 입찰 방식 입니다.

뒤의 네덜란드식 경매와 대조하기 위해 영국식 경매 또는 라운드 로빈(Round Robin)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시작가를 지정한 후, 실시간으로 호가를 올리며 입찰자가 있는지 조사하며 물론 입찰자가 더 높은 값을 불러 개입해도 됩니다.

낙찰자가 결정될 때까지 이를 반복하는 방식 이며 현실적으로 경매가 이루어지는 도매 시장 등지에서는 은어와 약어, 손동작 등으로 진행하여 불과 몇 초 사이에 낙찰자가 결정되기도 합니다.

_

■비공개 입찰


입찰자가 서로의 입찰가를 알 수 없도록 하는 방식이 비공개 입찰이며, 모든 국가 공매(법원경매등)는 비공개 입찰로 진행됩니다.

 

사업권 경매 등을 할 때는 일단 사업권을 따내기 위해 무리한 금액을 쓰거나(부실사업으로 이어진다), 1원을 써 낙찰받고 이면계약을 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해당 사업을 하는 데 필요한 최소금액을 정해 두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OO사업권 입찰에 최저입찰료 2,000만원을 정해 두고, 이를 비밀로 하고 경매를 합니다.
(공개하면 다들 최저입찰료를 쓸 테니)

 

A업체 1540만원, B업체 1940만원, C업체 2130만원 D업체 2500만원을 써 냈으면 C업체가 선정됩니다.

 

즉, 최저입찰료와 가장 가까운 업체가 아니라 이상을 쓴 업체중 가장 낮은 금액을 쓰면 낙찰 된다는 겁니다.

 

봉인경매에는 최고가격 봉인경매 (1등이 당첨), 차점가격 봉인경매 (1등이 당첨, 내는건 2등가격) 등이 있습니다.

 

당첨은 1등이 되는데 내는게 2등가격인게 이상해보일 수는 있지만 원리적으로는 경쟁입찰과 비슷한 가격을 내게 됩니다.

 

어떤 물건에 대해 경매를 할때 그 물건의 가치에 대해 참가자1은 500원, 참가자2는 300원이라고 생각한다고 가정하면 시작가격을 100원으로 잡고 10원단위로 경쟁을 한다고 하면 참가자2는 300원까지는 경쟁적으로 가격을 올리겠지만 가격이 310원이 되면 입찰을 포기하고, 그럼 참가자1은 310원을 내고 그 물건을 사게 됩니다.

만약 봉인경매였으면 참가자1은 500원, 참가자2는 300원을 써낼 때의 결과와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물건을 받게되는 것 입니다.

 

Vickrey Auction(차점가격 봉인경매)은 영국식 경매와 비슷하게 가격을 제일 높게 적어낸 사람에게 물건을 팔지만, 가격은 두 번째로 높은 가격을 적어 낸 사람이 금액을 적용하는 경매제도 입니다.

이런 룰을 적용하면 자신이 희망하는 가치에서 더 올리지도 더 내리지도 않고 솔직하게 입찰하는 것이 경기자들의 우월전략입니다.

노벨상 수상자 William Vickrey(1961)는 차점가격봉인경매와 영국식 공개 경매가 이론적으로 동일한 성질을 갖고 있다는 분석결과를 밝혔습니다.

_

■비딩(Bidding)


인터넷 경매에 특화된 입찰방식으로, eBay와 일본 야후옥션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비공개 입찰과 공개 입찰을 적당히 혼합한 방식입니다.

입찰자(비더, Bidder)는 비공개 입찰 방식으로 구매를 희망하는 최고가를 적어 내게 됩니다.

경매 종료시점에서 가장 높은 비딩금액을 제시한 순서대로 낙찰이 결정되며, 낙찰가는 공개 입찰방식으로 차상위 금액에 1호가를 더한 가격으로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1순위가 200불을 적고, 2순위가 150불을 적었다면 옥션이라면 1순위자가 자신이 부른 200불을 입금해야겠지만, 비딩 방식을 채택하는 eBay에서는 2순위 금액인 150불에 1호가 1불을 더한 151불을 입금하면 됩니다.(단, 최소 5불 이상 올리도록 해 놨다면 155불)

컴퓨터 붙들고 앉아 눈치게임 할 필요 없이 자기가 부담할 수 있는 최고금액을 눌러 두면 간편합니다.

_

■역경매


흔히 아는 판매자가 점점 가격을 내리는 형식의 경매는 아래 네덜란드식 경매로, 역경매와는 별개의 개념 입니다.

보통의 경매는 구매권 획득이 주 목적이며, 따라서 입찰자는 곧 구매자가 되며 이와 반대로 판매권(보통의 경우 사업권)을 얻기 위한 경매를 역경매라고 하며, 더 낮은 가격에 입찰한 입찰자가 낙찰받게 됩니다.

쉽게 말해 일반 경매가 파는 사람은 한 명인데 사는 사람이 여럿이라면, 역경매는 사는 사람 하나에 파는 사람 여럿이라 보면 됩니다.

 

_

■경매 사이트


주요 경매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 eBay
• 옥션
• 야후오쿠!
• 대법원 법원경매정보
• 소더비
• 크리스티

 

 

_

우리나라 사람들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대한민국 법원 법원경매정보 사이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법원경매정보 에서는 경매공고, 경매물건, 매각통계, 경매지식 등 빠른건물검색(아파트, 빌라, 대지, 임야, 전, 다세대주택, 답, 근린생활시설, 단독주택, 오피스텔, 공장, 도로 등) 확인 가능합니다.

경매 잘 하는 꿀팁으로는 사진의 6번 보시면 금주의 경매일정을 볼 수 있는데 이때 서울, 경기도, 인천, 세종, 제주도,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충북, 충남, 울산,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 지역을 잘 선택해서 보시면 자세하게 정보를 얻을 때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