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용어
주택담보대출 DTI, LTV, DSR
_
부동산 정보를 알아보다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은데 DTI, LTV, DSR등 이상한 영어 용어가 나와서 부린이 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 자면 이 용어들은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릴 때 얼마까지 빌릴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인데 하지 만 각각의 측정방법이 조금씩 다를 뿐 입니다.
이에 무슨 뜻인지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_
■DTI 뜻
소득이 기준이 되는 DTI(Debt To Income)는 "총부채상환비율"로 금융부채를 상환할 수 있는 능력을 소득으로 따져 대출한도를 결정하는 계산비율을 말합니다.
상환액이 소득의 일정 비율을 넘어서지 않도록하여 무분별 한 대출을 막을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TI = (주택담보대출 연간원리금 상환액 + 기타 이자 상환액) ÷ 연간소득
(DTI 계산법)
그렇다면 예시를 들자면 연봉 5000만원,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 170만원, 기타 대출 이자 상환액이 30만원인 사람의 DTI 는 몇% 일까요? (170만 원+30만 원)*12 / 5천만 = 48%
즉 48%가 됩니다.
_
■LTV 뜻
내 자산가치가 인정되는 비율인 LTV는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인정되는 자산가치의 비율을 뜻합니다.
금융기관에서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해줄 때, 부동산의 실제가치에서 얼만큼의 가치를 쳐서 대출을 해줄지 퍼센트로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LTV = (대출금액 ÷ 부동산의 실제가치) × 100%
(LTV 계산법)
예를 들어 LTV가 70% 이고 4억 가치의 주택을 담보로 돈 을 빌린다면 (4억의 70%는 2억8천이므로) 최대 2억 8천 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게 되는 것 입니다.
하지만 LTV가 70%라고 하여 무조건 70%를 다 대출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전세입자가 살고있는 주택의 경우에 는 전세금액을 뺀 금액이 대출가능하며, 주택에 방이 있을 경우에는 소액임차인 최우선변재금을 방 개수만큼 공제한 뒤 계산합니다.
추가로 정보를 드리자면 2022년 8월 이후부터
LTV80%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LTV 80% 관련 포스팅)
_
■DSR 뜻
대출금을 다 합쳐서 계산하는 DSR은 대출심사를 할 때 이용자의 모든 대출에 대해 원리 금 상환부담을 계산합니다.
“이용자의 모든 대출" 이라고 하는 것은 주택담보대출뿐만 아니라 자동차 할부금, 학자금대출 등 금융권에서 빌린 모든 대출의 원리금(대출액+이자)을 포함한다는 이야기입니다.
DSR은 대출자가 일년동안 갚아야 할 모든 금액에 대한 원리금을 연소득으로 나누어 계산하게 되는데 간단하게 말 씀드리자면 (대출 원리금 상환액 총합계 ÷ 연간소득) 이 되는 것 입니다.
DSR = 대출 원리금 상환액 총합계 ÷ 연간소득
(DSR 계산법)
연소득이 5000만원이고 연간갚아야할 원리금 상환액이 2000만원 이라면 DSR은 40%가 됩니다.
만약 빌리고자 하는 금융기관의 DSR한도가 80%라면 80-40인 40% 즉, 2000만원을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_
지금까지 주담대(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꼭 필요한 용어
3가지 DTI, LTV, DSR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본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