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교차로 우회전 일시정지> 교차로 우회전 기준 통행방법

by 딩도 2022. 12. 8.
반응형


교차로 우회전 일시정지

교차로 우회전 기준 통행방법

_

교차로에서 차량이 우회전할 때 일시정지해야 하는 도로교통법이 본격 시행됐으며 이날부터는 규정을 어기면 경찰에 단속되며, 승합차는 7만원 승용차 등은 6만원의 범칙금과 벌점이 부여됩니다.

 

지난 2022년 7월 법 개정 후 3개월 계도기간이 있었지만 교차로 신호에 따라, 상황에 따라 어떻게 우회전할 수 있는지를 놓고 혼란스러운 점도 여전히 많습니다.

 

이에 전방 신호 상황, 보행자 유무 등 상황에 따라 다른 통행방법을 각 시·도 경찰청이 제공해 왔던 설명과 그림 자료 등에 대한 설명으로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_

1. 직진 방향 정지(사거리 전방 신호가 ‘적색’) 신호일 때

출처: 경찰청 홈페이지

사거리 교차로에 직진 신호는 ‘빨간 불’이고,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는 ‘초록 불’일 때 우회전은 어떻게 할 수 있나? 일단정지는 언제까지 해야 하나요(?)

 

▶“우선 교차로 전, ‘초록불’이 들어온 횡단보도 앞 정지선에서 일시정지 하는데 그러나 신호가 바뀔 때까지 계속 멈춰 있어야 하는 건 아닌데 이후에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건너려는 보행자가 없는 것을 확인한 뒤 우회전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전방 차량신호는 ‘빨간 불’일 때,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도 적색인 경우 우회전 차량 통행은 어떻게 되나요(?)

▶“이때도 정지선 앞에 일시정지는 하되 언제든 차를 멈출 수 있을 정도의 느린 속도로 서행하면서 우회전할 수 있는데 다만 이 경우에도 우회전 신호등이 따로 설치돼 있다면 해당 신호를 따라야 합니다.”

_

2. 전방 신호가 ‘녹색’(직진 통행) 신호일 때

 

출처: 경찰청 홈페이지

전방 신호가 녹색이어서 직진 방향 차량이 달리는 와중이고, 우회전하기 전 횡단보도 보행자 신호도 적색인 경우에도 무조건 멈춰서야 하나요(?)

▶“이 경우 우회전 전 횡단보도 정지선 앞에 멈출 필요는 없으며 다만 주위에 보행자가 없는지 잘 살피면서 천천히 우회전할 수 있으며 역시 언제든 멈춰설 수 있을 정도의 속도로 서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회전 후 횡단보도에 보행자 신호가 녹색이면 그전에는 반드시 일시정지해야 하고 이후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건너려는 보행자가 없을 때 서서히 주행합니다.”

출처: 경찰청 홈페이지

같은 경우에 우회전 후 횡단보도 보행신호가 적색이라면, 일시정지 없이 우회전해도 되는가요(?)

▶“우회전은 가능하며 다만 보행신호가 적색등이더라도 횡단보도를 건너는 사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보행자가 없는지를 확인하면서 언제든 멈출 수 있는 속도로 지나가야 하고 우회전 신호가 별도로 있는 경우 신호를 따라야 합니다.”

 

 

_

 

■핵심은 ‘적신호 시 반드시 일단정지와 보행자 진입 여부 확인’

 

출처: 경찰청 홈페이지


개정된 법은 보행자가 ‘통행하려고 할 때’도 일시정지하도록 하고 있는데 무슨말인가요(?)
신호등과 무관하게 횡단보도를 건너거나 건너려는 사람이 있으면 멈춰야 한다는 게 개정법의 핵심 취지이며 이때 ‘건너려는 사람’은 보행자가 횡단보도에 발을 디디려고 할 때, 손을 들어 길을 건너려는 표시를 한 경우, 횡단보도를 향해 빠른 걸음으로 뛰어올 경우 등이 모두 해당합니다.

 

때문에 우회전할 때 도로 위에서 보이는 사람뿐 아니라 건널목을 향해 다가오는 사람이 있는지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_

 

교통단속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경찰은 도로 위 상시 단속과 함께 암행 감찰차, 캠코더 등을 활용해 단속할 계획 입니다.

위반 시 앞서 처음 설명드린것처럼 승합차 기준 범칙금 7만원 승용차 운전자 기준으로 범칙금 6만원과 면허 벌점 10점이 부과됩니다.

_

우회전 신호등도 이번 법 개정에 도입됐는데 언제부터, 어떤 장소에 본격적으로 설치될 예정이고 우회전 신호는 어떻게 따르면 되나요(?)
우회전 신호등 도입을 규정한 시행규칙도 지난 1월 21일 공포돼 1년 뒤인 2023년 1월 22일부터 시행됩니다.

보행자 사고가 빈번한 곳과 대각선 횡단보도 등이 있는 곳에 설치될 예정이며 우회전 신호등이 설치된 곳에서는 해당 신호에 녹색등이 켜질 때만 우회전할 수 있습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하시면 도움되는 포스팅

 

 

자동차 벌점 조회 확인 사이트 (+소멸 및 면허정지 기준)

자동차 벌점 조회 확인 사이트 자동차 벌점 소멸 면허정지 기준 총정리 _ ■자동차 벌점 알아보기 자동차 벌점 제도란 운전면허 행정처분제도의 일종으로, 운전자가 법규를 위반했거나 사고가

dingdo.tistory.com

(자동차 벌점 조회 사이트 출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