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LPG LNG 차이 (lpg와 lng 가격 차이)

by 딩도 2022. 12. 8.
반응형


LPG LNG 차이점

lpg 와 lng 가격 차이

_

골목마다 세워진 회색 가스통 보신적 있으신가요?

긴 몸통에 빨간색으로 ‘LPG’라 쓰여 있었으며 이것은 가정에서 연료로 사용하던 LPG가 충전된 통입니다.

호스로 가스레인지와 연결해 취사 등에 사용했는데 요즘엔 거의 찾아볼 수 없습니다.

이유는 가정에서는 LPG대신 LNG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인데 그렇다면 LPG와 LNG, 어떤 차이가 있는지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_

■LPG 뜻


액화석유가스(Liquefied Petroleum Gas)는 유전에서 원유를 채취하거나 원유 정제시 나오는 탄화수소 가스를 비교적 낮은 압력(6~7kg/cm2)을 가하여 냉각 액화시킨 것 입니다.

LPG용도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가정용, 업무용, 공업용, 운송용의 연료로 쓰이며 잘못 다루면 폭발할 가능성이 높기에 주의해야 하는 것 중 하나 입니다.

 

원유를 정제할 때 제일 처음 나오는 물질로 주성분은 프로페인과 뷰테인이며 프로페인은 가정용으로 사용하며 뷰테인은 자동차용으로 주로 쓰고 캔에 담겨 부루스타(블루스타)라 불리는 휴대용 가스레인지에 넣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차량용으로 사용 시에는 오토가스(autogas = automobile + gas)라고 합니다.

 

_

■LNG 뜻


일반적으로 석유와 함께 매장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 가스상의 유기화합물을 말합니다.

 

화석연료 중 하나로 석유를 추출하는 유전이나 가스만 뿜어내는 가스전, 또는 석탄채굴 시 함께 뿜어져 나오는 연소성을 가진 가스를 의미 합니다.

사실 글자 그대로의 의미는 그냥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모든 가스를 포함하지만 화산가스나 늪 가스 등등 별의 별것이 다 들어가며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천연가스는 탄화수소를 주성분으로 하는 연소성 가스를 의미합니다.

 

한국의 울산 앞바다에서도 이 천연가스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주성분은 메테인이며, 에테인이나 프로페인 정도까지는 섞여 있어도 뷰테인부터는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천연가스는 흔히 원유와 함께 있는 지하격리층의 벽을 드릴로 뚫어 개발하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탄화수소 가스를 말합니다.

LNG는 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로 메탄을 주성분으로 한 천연가스를 초저온으로 냉각해서 액화시킨것이며, 성분비율은 매우 다양하고 72%~95%의 메탄, 3~13%의 에탄, 1~4%의 프로판, 1~18%의 질소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LNG 용도 (출처: 산업통상자원부)

기화된 LNG는 불순물을 전혀 포함하지 않은 (비교적)청정연료로서 도시가스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다만 다른 화석연료보다 깨끗하다 한들 추출이나 사용중에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발생하고, 메탄도 완전히 연소하는게 아니라 일부는 대기중으로 퍼지기 때문에 온실가스인건 여전하며 대체에너지의 대체 대상이라 합니다.

_

■LPG LNG 차이

 

일단 둘의 생산방식은 가스전에서 추출하는 것으로 거의 유사하나, 일부 다릅니다.

액화 천연가스(LNG)는 지하에 묻혀있던 '메테인(메탄)' 가스입니다.

 

관을 통해 뽑아낸 뒤 깨끗하게 정제만 하면 바로 쓸 수 있는 것 입니다. LPG도 생산 방식이 LNG와 별반 다르지 않으며, 다만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LPG는 국내 공급량의 약 70%를 LNG처럼 가스전에서 얻습니다.

 

나머지 약 30%는 휘발유나 경유와 함께, 석유를 분별증류+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LPG는 프로페인 (프로판)과 뷰테인(부탄) 가스의 혼합물 입니다.
*분별증류: 2개 이상의 물질이 섞여 있는 용액에서 증발 응축 과정을 되풀이하며 각각을 분류하는 방법

_

 

LNG VS LPG 중 더 안전한 가스(?)
LPG와 LNG는 연료의 특성상 무겁고 가벼운 차이가 있을뿐 밀폐된 공간에서 가스가 누출될 경우 폭발할 가능성은 비슷합니다.

 

즉, LPG는 공기보다 무거워 누출시 가라 앉는 반면, LNG는 가벼워 상층에 체류하게 되는 차이가 있습니다.

 

 

_

■lpg와 lng 가격 차이


열량 효율은 LPG가 좋지만, 소비자 가격은 LNG가 대체로 더 저렴합니다.

그러나, 최근들어 정부가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 도시가스와 유사한 형태의 LPG배관망 사업을 추진하는 지역에서는 LNG와 비슷하거나 조금 비싼 지역도 있어 가격격차가 많이 좁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가정용 가스뿐 아니라 버스 연료도 천연가스를 사용합니다(엄밀히 말하면 액화천연가스는 아니고, 압축 천연가스인 CNG)

참고로 LNG는 운반과 보관 등 초기 비용이 많이 들지만 한번 설치 하면 저렴하고 안전하게 사용 가능 한게 장점이고 LNG 가격이 LPG의 절반 정도로 저렴한 이유는 산업용으로 공급되는 도시가스와 LPG의 열량단가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LPG는 용기 관리, 가스 주입 충전과 배달 등을 하는 과정에서 유통 비용이 발생하여 도매에서 소매로 넘어가면서 값이 크게 증가한다고 합니다.

_

본 내용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 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