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토익 토플 지텔프 등 성적 인정 유효기간 5년 연장 방법

by 딩도 2023. 4. 23.
반응형


토익 토플 지텔프 등 성적 인정 유효기간 5년 연장 방법 총정리

_

정부가 공공기관 채용 과정에서 토익(TOEIC), 토플(TOEFL), 지텔프(G-TELP)등 영어 성적의 인정 기간을 2년에서 5년으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건 ‘공인 영어시험 성적 만료 연장’ 공약이 세무사 시험에 이어 공공기관까지 확대돼 취업 준비생들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현재 토익, 토플, 지텔프 등 영어시험 시행기관에서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유효기간은 2년인데 이 유효기간이 지나면 각 시험 시행기관에서 성적을 발행할 수 없게 됩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공공기관 지원자가 각 시험 시행기관의 성적 유효기간(2년) 내에 인사혁신처에서 운영하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영어 성적을 등록하면 최대 5년까지 점수가 보관되며 2년이 지나 영어 점수를 발급받을 수 없더라도 미리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 등록한다면 시스템 내 확인을 통해 성적을 인정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등록 대상 어학시험 목록]
- 영어 : 토익(TOEIC), 토플(TOEFL), 지텔프(G-TELP)
- 제2외국어 : 스널트(SNULT), 신HSK(중국어), JPT(일본어)

➀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접속 후 로그인

사이버국가고시센터 홈페이지 바로가기 링크
(아이디가 없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시길 바람)

② 마이페이지 > 영어/외국어 사전등록 센터 클릭

③ 영어/외국어 성적 등록 버튼 클릭

④ 개인정보 수집 • 이용 동의 > 주민등록번호 인증 > 성적등록선택

⑤ 등록하려는 어학시험 선택
※ 영어, 외국어 성적은 1개씩만 등록 가능하니 참고

⑥ 시행사 성적조회 클릭
※ 시행사 성적조회가 없는 경우에는 수기로 입력

⑦ 팝업창이 뜨면 시행사 아이디/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

⑧ 등록하려는 성적 선택
※ 성적 유효기간 만료 전에 꼭 등록필수

⑨ 조회 된 성적확인 후 하단 『등록』 버튼 클릭하면 끝

 

_

정부가 공공 부문의 공인영어시험 성적 인정 기간을 확대하는 이유는 취업 과정에서 청년들의 어려움을 덜기 위한 의지로 보이는데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에 토익·토플 등 영어시험의 공인성적 인정기한을 최장 5년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발표했고 이에 따라 기재부는 세무사 시험 영어성적 인정 기간을 5년으로 늘리는 세제개편 후속 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정부의 이 같은 조치로 공공기관 지원자들이 공인성적 만료 전에 취업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에서 벗어났으며 응시료 부담도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알리오에 따르면 지난해 1~3분기 전체 공공기관 신규채용 인원은 1만 9237명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기재부 관계자는 “최근 공인영어시험 성적 인정 기간 연장이 이슈가 되면서 관련해서 인사처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왔다”며 “모든 공공기관에 관련 지침을 보내고 각 공공기관에서 채용 관련 내부 규정을 바꾼 뒤부터 본격 적용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_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