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이슈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방법 (청년희망적금 만기자 청년도약계좌 연계가입)

by 딩도 2024. 1. 19.
반응형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청년희망적금 만기자 청년도약계좌 연계가입

_

청년희망적금을 만기까지 유지한 청년이면서 청년도약계좌 가입요건을 충족한 청년은 청년희망적금 만기일 이후 해지하여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입 하실 수 있는데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에 대해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다음달부터인 2024년 2월 이후 약 20조원 규모의 '청년희망적금' 만기가 도래하는 가운데 적금 만기자는 오는 2024년 1월 25일부터 청년도약계좌에 신규 가입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청년도약계좌는 윤석열 정부의 핵심 공약으로 5년간 매달 70만원 한도로 납입하면 정부 지원금을 더해 5000만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상품입니다.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및 가입조건 대상자

청년도약계좌 신청기간 및 가입조건 대상자 _ 금융위원회 보도자료에 따르면 청년도약계좌 협약식 및 간담회 참석자 주요 발언을 발표했는데 청년들의 미래에 대한 정부의 지원의지가 확고한

dingdo.tistory.com

(청년도약계좌 안내 포스팅)

_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024년 1월 18일 서울 중구 청년도약계좌 비대면 상담센터에서 '청년도약계좌 현장 의견 수렴 및 운영 점검 회의'를 개최하고 청년희망적금 가입 청년의 자산축적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까지 유지한 청년이면서 만 19~34세 이하, 총 급여 7500만원 등의 조건을 충족한 청년은 청년희망적금 만기일 이후 해지를 하고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청년희망적금의 만기일은 다음 달 2024년 2월 21일부터 3월 4일까지로, 만기 수령자 중 청년도약계좌 가입 요건을 충족한 청년이 오는 25일부터 연계 가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일시 납입은 최소 200만원부터 만기 수령금 전액 약 13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일시 납입금은 가입자가 선택하는 '월 설정금액'으로 매월 전환 납입된다고 간주한다고 합니다.

청년도약계좌에 연계가입할 수 있도록 매월 자유적립식으로 납입하는 방법 이외에도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을 가입시점에 일시에 납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청년희망적금 만기자가 청년희망적금 만기수령금으로 1200만원을 받은 후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입금액 1000만원, 월 설정금액 50만원'으로 일시납입할 경우 일시납입하는 시점(가입시점)으로부터 20개월(1000만원÷50만원)간은 일시납입금이 월 설정금액(50만원)씩 매월 전환납입된다고 간주된다고 합니다.

일시납입금에 대한 정부기여금도 일시에 지급한다고 합니다.

이때 정부기여금 규모는 월 설정금액, 가입기준 개인소득에 따른 매칭비율, 일시납입금이 전환납입된다고 간주되는 개월수(일시납입금액÷월 설정금액)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일시납입금 1260만원, 월 설정금액 70만원, 일시납입금 전환기간 종료 후 매월 70만원 신규납입, 금리 6% 가정)시 만기에 얻을 수 있는 수익은 최대 약 856만원으로, 일반적금상품의 기대 수익 약 320만원 대비 2.67배 수준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는 오는 1월 25일부터 청년도약계좌를 취급하는 11개 은행 앱(App)을 통해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신청할 수 있으며 가입한 청년희망적금을 취급하는 은행이 아니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가입신청 시기에 따라 계좌개설 일정이 달라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는 본인이 원하는 계좌개설 시점을 고려해 가입을 신청하면 됩니다.

 

_

그리고 금융위원회는 혼인, 출산 사유로 청년도약계좌를 중도 해지할 경우 정부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일시적으로 육아에만 전념 중인 청년 가구의 자산 형성도 지원할 수 있도록 직전 과세에 세법상 소득이 없고 육아휴직급여 또는 육아휴직수당이 있는 청년도 청년도약계좌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금융위원회는 2024년에 신설 예정인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에 청년도약계좌 만기 수령금을 일시에 납입하게 하는 방안 등 주거 정책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김 부위원장은 "청년도약계좌 만기 후 수령금이 청년의 추가 자산 형성, 주거, 창업, 교육 등에 의미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추진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_

청년희망적금 만기자 청년도약계좌 연계가입 Q&A
청년희망적금 만기자가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입으로 가입할 경우 가입요건이 다른지?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도 청년도약계좌 가입요건을 충족하면 됩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은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만 가능한지?
청년희망적금을 만기까지 유지한 후 해지해 만기 수령금을 받으면서 청년도약계좌 가입요건을 충족한 청년만 일시납입이 가능

청년희망적금 만기자라면 언제든지 일시납입이 가능한지?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입으로 가입하기 위해서는 청년희망적금 만기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가입신청이 필요하며 2024년 1.25일부터 2.16일까지 연계가입 신청기간을 운영합니다.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했던 은행으로만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이 가능한지?
청년희망적금을 가입했던 은행이 아니더라도 청년도약계좌 취급은행 중 1개 은행을 선택해 가입 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한 후 월 설정금액을 40만원으로 할 경우, 일시납입금 전환기간 동안 30만원을 추가 납입할 수 있는지?
일시납입시 일시납입금이 가입자가 선택한 월 설정금액으로 매월 납입 전환되며 일시납입금 전환기간 동안은 신규납입이 제한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금 전환기간만큼 만기가 단축되는지?
청년도약계좌 만기는 일시납입 여부와 무관하게 5년(60개월)으로 동일합니다.

✅청년도약계좌에 일시납입한 후 중도해지할 경우 일시에 지급받았던 정부기여금은 어떻게 되는지?
청년도약계좌를 중도 해지할 경우 지급된 정부기여금은 환수되며 일시 지급된 정부기여금도 전액 환수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으로 정부기여금을 일시지급받았는데, 유지심사 결과 매칭비율이 달라질 경우 지급받은 정부기여금은 어떻게 되는지?
연 단위 유지심사*에 따라 정부기여금 매칭비율이 변동되더라도 이미 일시에 지급된 정부기여금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유지심사 결과에 따른 매칭비율은 일시납입금 전환기간이 종료된 후부터 납입하는 신규납입분에 대한 정부기여금 지급 시부터 적용

직전년도 소득이 확정되기 전에 전전년도 과세기간에 소득이 있어 가입했는데, 이후 직전 과세기간에 소득이 없는 경우는 어떻게 되는지?
전전년도 과세기간의 소득을 기준으로 가입할 경우 비과세 적용 여부도 전전년도 과세기간의 소득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기준 과세기간에 소득과 육아휴직급여가 함께 있을 경우 합산금액을 기준으로 가입여부를 판단하는지?
기준 과세기간에 소득(과세소득)과 육아휴직급여 또는 육아휴직수당이 함께 있다면 소득(과세소득)으로만 가입요건 충족여부를 확인합니다.

기준 과세기간에 소득(과세소득)이 없고 육아휴직급여 또는 육아휴직수당만 있는 경우, 육아휴직급여 또는 육아휴직수당이 기준입니다.

기준 과세기간에 소득과 육아휴직급여가 함께 있을 경우 합산금액을 기준으로 정부기여금 매칭비율을 결정하는지?
기준 과세기간에 소득(과세소득)과 육아휴직급여 또는 육아휴직수당이 함께 있다면 소득(과세소득)으로만 정부기여금 매칭비율을 판단

배우자가 육아휴직급여가 있다면 가구소득에 반영되는지?
배우자 등 가구원의 육아휴직 급여는 가구소득에 반영되지 않는다.

육아휴직자임을 증빙하는 자료를 별도 제출해야 하는지?
근로자는 육아휴직급여 지급결정 통지서, 공무원 등은 육아휴직증명서 등 육아휴직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 제출이 필요

유지심사 시 육아휴직급여만 있을 경우 정부기여금이 지급되는지?
유지심사 시 육아휴직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제출할 경우 정부기여금을 지급한다.

청년도약계좌 중도해지 후 재가입은 가능한지?
청년도약계좌 중도해지 후 재가입은 허용됩니다.

재가입은 중도해지 후 2개월 경과 시부터 가능하며 재가입 시 지급되는 정부기여금은 중도해지 전 가입기간에 따라 차감됩니다.

_

본 설명은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