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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이슈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지급시기, 사용처

by 딩도 2021. 5.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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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2차 재난지원금 신청

전북 재난지원금 1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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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에서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전라북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북도는 이날 긴급재난지원금 1800억원을 포함한 5616억원 규모의 제1회 추경예산을 편성해 도의회에 제출했다.
전라북도는 어려운 재정상황임에도 확장적 재정정책 기조에 맞춰 민생안정 사각지대 해소에 중점을 두고 지역경제에 최대한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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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신청대상: 전라북도에 거주중인
도내 주민등록자, 결혼이민자, 영주자격자로서
기준일 ’21.6.21.(월) 24시 현재 주민등록이 등록된 사람

① ’21.6.21.(월) 24시 현재「주민등록법」제6조제1항에 따라 도내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사람
② ’21.6.21.(월) 24시 현재「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제2조제3호에 따라 도내에 체류하는 결혼 이민자
③ ’21.6.21.(월) 24시 현재「출입국관리법」제10조제2호에 따라 도내에 체류하는 영주자격을 취득한 사람
④ ’21.6.21.(월) 24시 현재 출생한 사람으로 신청시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 제1항에 따른 출생신고를 마치고 도내에 주민등록 두고 있는 경우

지급금액: 선불카드형태로 지급예정
무기명 선불카드 (GIFT카드 개념) / 1인당 100,000원

(사용기간) ’21. 7. 5.(월) 또는 카드수령일부터 ~ 9.30(목)
기간이 지난 후에는 지원금이 전액 소멸됩니다.
예시) 4인가족이면 40만원 지급

 

 

전북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21년 7.5일 ~ 21년 8.6일
신청장소: 주민등록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신청방법: 신청서(위임동의) 작성하여 주민등록이 등록된(또는 체류지) 시․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신청
*1회 방문으로 신청과 수령을 동시 진행하여 신속처리
(신청지급기간) ’21. 7. 5.(월) ~ 8. 6.(금)

1. 참고로 신청서는 주민센터에 있으니
가셔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2. 세대주가 세대원 포함하여 일괄 신청할 수 있으며, 세대원 또는 제3자가 대리 신청도 가능하며, 미성년자는 직접 신청 불가
* 대리수령자는 본인 신분증과 위임장, 위임하는 사람의 신분증 제시

3. 등본상 동거인은 본인 직접 신청 원칙이지만 세대주가 동거인을 대리 신청 할 경우 동거인의 위임동의, 동거인 신분증 제출·확인 후 지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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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처: 전북 재난지원금은 유흥업소와 백화점, 대형마트
등을 제외하고 도내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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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 묻는 질문

Q1. 금번에 지급되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수령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어디에서 알수 있나요?

A1. 주민등록된 시군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되며, 더 자세한 사항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Q2. 지급대상자 기준일과 금액(지급형태)은 얼마인가요?

A2. ‘21.6.21(월) 24시 현재 도내에 주민등록된 모든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선불카드로 지급합니다.

Q3. 등록외국인도 신청할 수 있나요?

A3. 도내 등록외국인 중 도내 체류중인 결혼이민자와 영주권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Q4. 신생아도 지급대상에 포함되나요?

A4. 지급 기준일인 ‘21.6.21이전에 태어난 신생아는 재난지원금 신청시 주민등록을 마친 경우 지급 대상입니다.

Q5.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자녀와 부모의 경우는 세대 단위를 어떻게 보나요?

A5.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가구가 구성되기 때문에, 주소지를 달리하는 경우 별도의 세대로 봅니다.

Q6. 신청·지급시기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A6. 거주하고 계신 시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7월5일 ~ 8월6일까지 직접방문하여 신청가능하며, 기한 내 신청이 곤란한 경우(병원 입원, 장기출타자, 연락두절 등)는 9월 3일까지 지급 가능합니다.

Q7. 재난지원금은 언제까지 사용 가능한가요?
사용 못 한 금액은 어떻게 되나요?

A7. 선불카드에 충전된 재난지원금은 9.30.(목)까지 사용할수 있습니다. 9.30(목)까지 사용하지 못한 재난지원금은 환수합니다.

Q8. 신청은 어느 때에나 가능한가요?

A8. 원할한 신청을 위해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신청요일제를 적용합니다.
* 출생연도 끝자리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또한, 현장교부를 위한 마을(통)별 신청제와 찾아가는 서비스 시행하며 토, 일요일 배부 방안도 있는데, 자세한 사항은 시군 홈페이지 등을 참조바랍니다.

Q9. 누가 신청할 수 있나요?

A9. 세대주가 세대원 포함하여 일괄 신청이 원칙이며, 세대원 또는 제3자가 대리 신청도 가능하며, 미성년자는 직접 신청 불가합니다.

Q10. 지급 기준일인 6.21일 이후
타 시도 전출자에 대한 지급 여부는?

A10. 지급 기준일인 6.21일 전라북도 주민등록 등재자이면, 신청일 현재 다른 지역 전출자도 지급대상입니다. 다만 사용지역이 지급기준일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으로 제한됩니다.

Q11. 재난지원금을 한시생활지원금, 아동양육지원수당, 청년기본소득, 실업수당 등과 중복하여 수령할수 있나요?

A11. 재난지원금은 선별적 지급이 아닌 보편적 지급이므로 각종 복지 수당과 중복수령 가능합니다.

Q12. 부정수령 시 어떻게 처리하나요?

A12. 지급 대상이 아닌 사람에게 지원금이 지급된 경우 부정수급분은 환수합니다.

Q13.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13. 주소지 관할 시군 안에서 대형마트 등 일부업종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14. 해외 체류, 교정시설 수감,
군 복무, 자가격리자 등은 어떻게 신청나요?

A14.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으며, 이때는 읍면동에 문의후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Q15.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된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A15. 재난지원금 카드를 분실 또는 훼손시 재발급 불가 원칙입니다. 재발급은 카드 수령 후 기명 등록을 한 경우에는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시군 여건에 따라 재발급 여부를 자체판단하오니, 시군 홈페지 및 읍면동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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