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 대출> 청년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 방법 서류 조건

by 딩도 2022. 1. 21.
반응형


청년전용 보증부 월세대출 신청방법

청년 보증부 월세 대출 서류 및 조건

_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년들에게 저리로 전월세보증금 및 월세를 대출하는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_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은 무엇인가요(?)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은

연 소득 2,000만 원 이하인 무주택 청년이 전용면적 60㎡이하이면서 임차보증금 5,000만 원 이하인 주택을 임대할 경우 보증금은 최대 3,500만 원, 월세금은 최대 960만원(월 40만원씩 24개월)까지 1%대 저리로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_

모든 주택에 지원 가능한가요(?)
아니요 그렇지 않습니다

주택도시기금대출의 경우 <주택도시기금법>에 따라 국민주택규모 이하의 주택 및 준주택 임차만 지원 가능합니다.  

<주택법> 상 주택 및 준주택을 의미하며, 따라서 주택법 상 주택 및 준주택에 포함되지 않는 생활숙박시설 등의 경우 대출 지원이 불가합니다.

또한 아래의 어느 하나에 해당이 되는 경우 지원 불가합니다.

1. 건물등기부등본 또는 건축물관리대장상 임차대상 부분이 주거용이어야 하며, 임차목적물에 권리침해(압류, 가압류, 가등기, 가처분,경매 등)가 있는 경우에는 대출취급 할 수 없습니다.

2. 임차대상주택이 직계존비속(배우자의 직계존비속 포함), 형제·자매 등 가족관계 소유인 경우 사회통념상 임대차계약에 의한 자금수수가 이루어진다고 볼 수 없으므로 대출취급 할 수 없습니다.

※ 단, 직계존비속을 제외한 형제·자매 등 임대차계약인 경우 실질적 대금 지급내역을 입증하면 예외적으로 대출 취급 가능합니다.

3. 공동주택 또는 다가구·다중주택 중 1가구의 일부분 (단순히 일부 방만 임차하는 경우)을 임대차하는 경우에는 대출취급을 할 수 없습니다.

※ 단, 세대가 분리 되어있고 출장복명서를 통해 독립된 주거공간(출입문 공유 포함)으로 확인된 경우 대출 취급 가능합니다.

4. 법인, 조합, 문중, 교회, 사찰, 임의단체 등 개인이 아닌 자가 소유한 주택에 대해서는 기금 전세자금 취급불가 합니다.

※ 단, 사업목적에 부동산임대업이 있는
법인소유주택은 대출취급 가능합니다.

5. (임시)사용승인일 또는 연장된 (임시)사용승인일로부터 12개월이 경과한  미등기건물 또는 무허가 건물은 대출취급 할 수 없습니다.

- (임시)사용승인후 12개월이내의 미등기 건물은 분양계약서 사본, 입주안내문  사본, (임시)사용승인서 사본 등을 제출받아 임차목적물, 임대인 등을 확인 후  대출취급 할 수 있습니다.
(사후 건물등기사항전부증명서 징구 불요합니다.)

6. 본인 거주주택을 매도하고 매수인과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 주택은 대출취급할 수 없습니다. 또한, 담보 취득이 불가능한 주택의 경우(보증서 발급 거절 등) 전세자금대출  지원이 불가합니다.

※ 주택도시기금대출은 기금수탁은행(우리은행, KB국민은행,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에 업무를 위탁하여 심사하고 있습니다. 개별 심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기금수탁은행으로 문의합니다.

_

최근에 일을 다시 시작해서 월급을 3개월 정도만 받은
복직자라면, 소득을 어떻게 산정할까요(?)

복직자의 소득은 복직 이후 월 평균급여로 인정합니다.

(급여명세표 합계액 ÷ 해당월수) × 12
※ 단, 복직 이후 3개월 급여가 없는 경우
휴직자와 동일하게 산정합니다.

_

그렇다면 일을 쉬고 있는 휴직자는
해당 대출을 받으려면 소득이 어떻게 산정될까요(?)

신청일 현재 휴직자인 경우
휴직 직전 1개년 소득으로 인정합니다.

※ 단, 최근 3년 내에 1개월 이상의
소득이 없으면 무소득으로 간주합니다.

_

만일 일용계약직이라면, 세무서발행 소득금액증명원(소득구분 일용근로소득)상의 금액 또는 최근 1년 이내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의 합계액을 기준으로 소득을 인정합니다.

※ 단, 객관적인 서류로 재직기간이
입증되는 경우에는 연환산 가능합니다.

_

마지막으로 개인사업자인 프리랜서의 경우 사업자등록증(또는 사업자등록증명원)으로 사업 영위를 확인합니다.

소득은 사업소득으로 구분하며, 사업소득의 경우 최근발행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또는 종합소득세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 계산서(세무사확인분) 상 금액으로 확인합니다.

※ 폐업한 경우 해당 소득을 인정하지 않으나, 보험설계사 등이 제출한 최근년도 소득자료가 현 사업과 동일한 업종 및 업태의 소득자료인 경우 소득을 인정합니다.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재직 및 사업영위 사실확인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경력증명서, 위촉증명서, 고용계약서 등 이와 유사한 형태의 계약서 등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_

부수적으로, 일시적으로 발생한
기타소득의 경우 소득 산정 기준이 있을까요(?)

기타소득의 경우 재직 및 사업영위 등 사실 확인을 생략하며, 최근발행 소득금액증명원 상 금액으로 확인합니다.

수령기간이 1년 미만인 기타소득(이자소득 등)의 경우
연소득으로 환산이 불가능하다는 점, 참고 해주세요

_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
신청방법


신청은 주택도시기금을 통해서 안내 받을 수 있으며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신청 시기를 준수해 주셔야 하는데요

신규 계약의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상의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계약 갱신의 경우는 계약 갱신일(월세에서 전세로 전환 계약한 경우에는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 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 상품의
이자가 궁금하신 분들은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고객서비스 > 내집마련마법사 > 보증부월세계산마법사를 통해 손쉽게 예상 이자를 확인 가능힙니다.

_

보증금과 월세 대출을 저리로 받을 수 있는 기회
집을 구하는 사회초년생 여러분에게
청년전용 보증부월세대출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궁금하신점은 하단 댓글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 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참고하시면 도움되는 포스팅

 

 

<청년 월세 지원> 2022 청년 월세지원금 신청방법, 서류, 신청일

2022 청년 월세 지원 청년 월세 지원사업 _ 2022년부터 소득이 낮은 청년들에게 월세를 지원하는 청년 월세 지원 사업이 시행될 전망입니다. 기획재정부 주재로 열린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

dingdo.tistory.com

(청년 월세지원제도 신설)

 

<1인가구 특별공급> 생애최초 특별공급조건 1인가구 특공

1인가구 생애최초 특공 생애 최초, 신혼부부 특별공급 제도 개편 _ 이제 1인 가구도 생애최초 특별공급 청약 가능합니다 1인가구, 소득기준 초과자, 무자녀 신혼 등 특공 사각지대 보완 국토교통

dingdo.tistory.com

(1인가구도 이제 특별공급 가능합니다)

 

<2022 주거급여> 신청자격, 지원금액, 재산기준, 신청방법 (+청년 주거급여)

2022년 주거급여 2022 주거급여 신청방법 및 지원금액 _ 주거급여(?) 주거급여란, 기초생활보장제도 내에서 주거하는 사람의 소득수준이나 주거 형태, 주거비 부담 수준 등 전반적인 것을 고려하여

dingdo.tistory.com

(주거급여 및 청년 주거급여 안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