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20대 국민연금 나중에 못받나요?

by 딩도 2022. 9. 24.
반응형


20대 국민연금

20대 국민연금 나중에 받을 수 있나요?

 

_

 

현재 20대 뿐만 아니라 30대 2030세대들이 많이
걱정하고 고민하는게 있습니다 그것은 국민연금 납부

“20대는 나중에 연금 받을 나이가 되었을 때 적립된 기금이 없어서 어차피 연금 못 받는다는 얘기가 많은데, 젊은 세대는 왜 국민연금에 의무로 가입해야 하는지 모르겠어요“

라는 질문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_

1.국민연금은 노후소득 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실시하는 사회보장제도
설명에 앞서 국민연금을 왜 가입해야하는지 설명 드리자면 국민연금을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한 이유는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인해 모든 국민이 혼자 노후를 준비하기가 어렵기 때문인데요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사람은 노후에도 큰 어려움이 없겠지만, 만약 아무런 준비 없이 노후를 맞이하게 된다면 경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에서 전 국민을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하게 해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_

2.국민연금 기금이 소진되어도
국민연금은 반드시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에 말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국가가 운영하는 사회보험제도로 국가가 존속하는 한 기금이 소진되어도 반드시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기금이 소진되는 이유는 출산율의 저하와
급속한 고령화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만약 저출산 현상이 계속되어 기금이 소진되더라도 정부가 책임을 지고 연금 지급을 보장한다고 국민연금 공단은 밝혔습니다.

 

우리나라보다 먼저 연금제도를 실행했던 선진국들도 적립된 기금이 없어도 문제없이 연금을 지급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예로 120년 넘게 공적연금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독일은 제도 도입 초기에 적립기금을 쌓아두다가 현재는 별도의 적립기금 없이 연금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독일, 스웨덴 등 많은 국가가 국민연금과 같이 지출이 적은 제도 초기에는 적립기금을 쌓는 방식(적립 방식)으로 운영했지만, 연금 수급자 규모 증가, 급속한 노령화 등의 영향으로 부과방식*으로 변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과방식: 그 해 보험료를 걷어서 그 해 연금으로 지급하는 것

 

국민연금은 기금의 재정 안정화를 위해 5년마다 '재정계산'을 실시하여 기금의 안전성을 점검하고 향후 제도 운용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_

본 내용은 국민연금공단 공식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 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국민연금 관련 궁금사항은 하단댓글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참고하시면 도움되는 포스팅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추가납입, 납부액 조회 (국민연금 수령나이, 조기수령 조건)

국민연금 추가납입 (추가납부) 국민연금 납부내역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수령액 알아보기) _ 직장인 분들과 개인사업자 분들이라면 대부분 국민연금과 건강보험료을 납부 한다. 이때

dingdo.tistory.com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