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도시가스 요금조회 계산 방법

by 딩도 2022. 9. 30.
반응형


도시가스 요금조회 방법

도시가스 요금계산 방법

_

누구나 아시겠지만 현대사회에서
도시가스, 전기, 수도는 사실상 필수 입니다.

이제는 도시가스, 전기, 수도는 사실상
없으면 살아가기 매우 불편한 사회 인데요

일상적으로 도시가스를 많이 사용하지만, 도시가스 요금은 3개월에 한 번 고지되기 때문에 요금조회 방법과 요금체계에 대해 모르는 분이 많습니다.

이로 인해 요금을 조회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찾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요금이 많이 나왔을 때도 어떤 이유로 인해 많이 부과된 것인지 납득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가스안전공사 KGS에서 제공하는 도시가스 요금조회 방법과 도시가스 공급 체계를 비롯한 도시가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_

 

도시가스란(?)
도시가스는 도시가스 회사로부터 배관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연료용 가스를 말합니다.

2022년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에는 도시가스 배관이 설치되어 환경친화적이고 안정적인 LNG 도시가스가 공급되고 있으며, 공급 체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산유국 가스전에서 뽑아낸 천연가스를 초저온에서 냉각한 뒤 액화천연가스 상태로 만들어 LNG선으로 수송합니다.

그런 다음 한국가스공사에서 이를 받아 다시 기체 상태로 만든 뒤 전국에 연결된 가스 배관망을 통해 각 지역의 34개 도시가스 회사로 수송하고, 도시가스 회사는 자체적으로 매설한 배관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전달됩니다.

 

_

도시가스의 용도
도시가스는 가정의 취사, 난방, 급탕을 위한 연료로 가정에 공급되고 있으며, 동시에 업무용, 건물 영업용, 산업용까지 광범위하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스터빈을 이용한 열병합 발전용 분산 전원으로 이용될 뿐 아니라, 운송 연료로서 천연가스버스(NGV), 선박용 연료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건물의 난방 및 냉방용 연료로 사용되면서 여름 냉방 전력 수요를 대체하고 있어 전력피크 완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는 중요한 연료입니다.

_

도시가스의 특성
도시가스사업은 전기나 상하수도처럼 국민의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연료를 공급하는 공익사업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석탄, 석유등의 화석연료와 달리 대기오염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인 청정연료이기 때문에 미래 에너지로도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도시가스는 도입단계부터 최종 소비자가 직접 사용하기까지 전 과정이 지하에 매설된 배관을 통해 수송되고 안정적으로 공급되는데요, 공급체계는 일면 단순해 보이지만 이를 위한 필수시설인 도시가스 배관 건설에는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고, 가스공급을 통한 투자자본을 회수하기까지는 평균 10년의 기간이 필요하다는 사실 입니다.

그래서 도시가스 사업자들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가 기간산업으로 분류되고 있답니다.

 

_

도시가스의 장점(?)
일상생활에 필수적이고 연료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시가스는 타 연료 대비 안전성, 친환경성, 편리성, 경제성, 안정성의 측면에서 뛰어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연료에 비해 발화온도가 높아 가스 누출 시 폭발 위험이 낮아 안전하고, 연소 시 공해 물질이 거의 배출되지 않아 친환경적 입니다.

도시가스 배관을 통해 공급되기 때문에 이용이 편리하고, 타 연료 대비 연소성과 열효율이 높아서 경제적일 뿐 아니라 전 세계 매장량이 풍부해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답니다.

 

_

 

도시가스 요금조회 방법 및 요금체계
도시가스 요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현재 거주 지역의 도시가스 공급업체가 어디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해당 공급업체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물어보시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요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역 조회 가능합니다.
경기도: 수원시, 성남시, 의정부시, 안양시,  부천시, 광명시, 평택시, 동두천시, 안산시, , 고양시, 과천시, 구리시, 남양주시, 오산시, 시흥시, 군포시, 의왕시, 하남시, 용인시, 파주시, 이천시, 안성시, 김포시, 화성시, 광주시, 양주시, 포천시, 여주시, 연천군, 가평군, 양평군

강원도: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동해시, 태백시, 속초시, 삼척시, 홍천군, 횡성군, 영월군, 평창군, 정선군, 철원군, 화천군, 양구군, 인제군, 고성군, 양양군

충청남도: 천안시, 공주시, 보령시, 아산시, 서산시, 논산시, 계룡시, 당진시, 금산군, 부여군, 서천군, 청양군, 홍성군, 예산군, 태안군
 
충청북도: 청주시, 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옥천군, 영동군, 증평군, 진천군, 괴산군, 음성군, 단양군

전라북도: 전주시,  전주시 덕진구,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 완주군, 진안군, 무주군, 장수군, 임실군, 순창군, 고창군, 부안군

전라남도: 목포시, 여수시, 순천시, 나주시, 광양시, 담양군, 곡성군, 구례군, 고흥군, 보성군, 화순군, 장흥군, 강진군, 해남군, 영암군, 무안군, 함평군, 영광군, 장성군, 완도군, 진도군, 신안군
 
경상북도: 포항시, 경주시, 김천시, 안동시, 구미시, 영주시, 영천시, 상주시, 문경시, 경산시, 군위군, 의성군, 청송군, 영양군, 영덕군, 청도군, 고령군, 성주군, 칠곡군, 예천군, 봉화군, 울진군, 울릉군
 
경상남도: 창원시, 진주시, 통영시, 사천시, 김해시, 밀양시, 거제시, 양산시, 의령군, 함안군, 창녕군, 고성군, 남해군, 하동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대구, 대전, 광주, 인천, 부산, 울산 광역시 등 서울시, 세종시, 제주도 등 모든 지역 입니다.

단 서울, 경기, 부산, 제주 지역은 스마트폰 앱인 ‘가스 앱’을 이용하여 도시가스 요금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가스 앱을 다운받아 설치해 주신 뒤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신 뒤 가스요금 청구서에 나와 있는 사용계약번호를 입력하거나 혹은 주소지 및 계약자의 정보를 입력하면 바로 요금조회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앱의 메인 화면에는 3개월 치 요금이 같이 뜨는데
총 5개월 치 요금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시가스 요금은 어떻게 부과되는지 아시나요?

도시가스 요금은 천연가스 원료비, 도매 공급 비용, 소매 공급 비용 이 3가지로 구성됩니다.

이 중 천연가스 원료비와 도매 공급 비용은 도매사업자인 한국가스공사가 담당하고 있어서 어느 지역에서나 일정하지만, 소매 공급 비용은 소매사업자인 민간 도시가스 회사가 담당하고 있으므로 지역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_

 

본 내용은 한국가스안전공사 공식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