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애드센스

유튜버 되는법 (유튜브 채널 운영 시작 준비물, 조건, 평균 수익, 장비)

by 딩도 2022. 10. 5.
반응형


유튜버 되는법

유튜브 채널 만들기 방법

 

_

 

남녀노소 할거 없이 요즘 유튜브를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경제 주식 코인 이슈 롤 같은 게임 브이로그 음악 영화 노래 버츄얼 등 모든 정보와 재밌는 자료와 영상은 이젠 과거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가 아닌 유튜브에서 더욱 많은 정보를 얻기에 사람들은 유튜브를 매우 신뢰하고 오랫동안 사랑받고 그만큼 유튜브가 망하지 않고 오래가는 이유중 하나 입니다.

또한 유튜브는 미래적으로도 아주 가치가 있습니다.

 

이유는 초등학생들에게 있어 최고의 스타는 연예인이나 아이돌이 아닌 수십만에서 수백의 팔로워를 가진 유튜버들입니다.

기획재정부 보도에 따르면 유튜버(크리에이터)’는 2018년 초등학생 장래희망 희망 직업에 5위로 처음으로 등장한 이후 지금까지도 계속 3~4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부동의 1~3위는 운동선수와 의사, 교사)

 

어린 친구들에게도 관심이 크다는건
그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는 겁니다.

 

이에 유튜브 채널 운영자
유튜버의대한 자세한 안내드리겠습니다.

_

 

유튜버란(?)
유튜버란 인터넷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며 자신의 채널을 운영하는 사용자들을 말합니다.

구글 계정이 있으면 누구나 유튜버가 될 수 있으며, 한 명이 여러 개의 채널을 운영할 수도 있고, 한 개의 채널을 여러 명이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단, 대한민국 기준 만 14살 이상만 구글 계정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만 13세 이하의 아이들이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싶다면 부모님의 동의 하에 부모님이 개설해 주는 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_

■유튜브 콘텐츠 유형


유튜브 동영상 플랫폼의 콘텐츠는 인간이 구축한 지식과 호기심을 모두 모아 동영상으로 백과사전이라는 말이 있듯이 그야말로 광범위하다고 표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유튜브는 가이드라인 위반사항 또는 불법 영상를 제외한 모든 콘텐츠를 볼 수 있고 올릴 수 있으며 단 연령 제한이 있기 때문에 나이에 따라 접근할 수 있는 콘텐츠가 다릅니다.

 

유튜버라는 직업에 관심이 있다면 먹방, 게임, 브이로그, 같은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주제로 유튜브를 시작을 선택하더라도 본인만이 줄 수 있는 차별성을 가져야 합니다.

 

즉 차별성이란 “수많은 유튜브 채널 중 왜 당신의 채널을 봐야 하나?”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남들과 똑같은 재미없고 노잼 시시한 영상은 그 누구도 보지 않을겁니다 사람들은 흥미로온 주제에 관심을 가지지 노잼주제에는 관심을 주지 않습니다.

유튜브 개인 채널을 개설하고 구독자를 모으는 것은 브랜드를 런칭하고 마케팅 활동을 하면서 브랜딩하는 과정과 동일합니다.

 

유튜브에서의 브랜딩은 높은 퀄리티와 차별성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하여 꾸준히 유지해 나가면서 구독자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_

■유튜버의 수익 모델


유튜버의 수익 모델로는 광고를 포함하여 채널 멤버십, 슈퍼 챗, 슈퍼 스티커, 슈퍼 땡스가 있습니다.

 

1. 광고 수익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유튜브 개인채널 에서 지정한 ‘구독자 천명 이상과 연간 4,000시간 이상 시청 시간’이라는 조건을 먼저 충족해야 합니다.

_

2. 채널 멤버십
유튜버의 채널 멤버십에 가입하게 되면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독점 혜택을 누릴 수 있고, 내가 지불하는 멤버십 요금이 유튜버에게 수익으로 지급됩니다.

출처: 유튜브 고객센터

또, 회원 전용 커뮤니티가 있어 팬 활동에 동참할 수 있고, 채널 회원에게 영향력을 끼친다거나, 자신이 좋아하고 후원하는 유튜버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도 생깁니다.

물론 먼저 유명해져야 멤버십 구독자도 생기겠죠?

_

3. 슈퍼 챗, 슈퍼 스티커 후원
유튜버가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라이브 방송을 할 때 구독자들과 소통하면서 슈퍼챗과 슈퍼스티커를 통해 시청자들의 후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투네이션으로 라이브방송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유튜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_

4. 슈퍼 땡스
기존의 슈퍼 챗과 슈퍼 스티커는 라이브 방송을 할 경우에만 후원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업로드가 완료된 영상은 후원을 받을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슈퍼 땡스가 생기면서 업로드가 완료된 영상에도 후원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즉 댓글 후원)

출처: 유튜브 공식 채널

슈퍼 땡스를 이용해 후원을 할 경우 일반적인 댓글 창 대비 특별하게 꾸며진 댓글 창에 댓글을 작성할 수 있어 해당 유튜버의 눈에 잘 띄어서 댓글을 받기 쉽습니다.

 



_

■유튜버 준비 단계 꿀팁


유튜브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다 보니
많은 분들이 유튜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오픈 마켓에서 캠코더, 마이크, 조명, 방음 기기, 반사판 등의 개인용 방송 장비 판매율이 급등하고 있다고 합니다.

 

취미생활을 넘어 부가적인 수입을 얻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하는 투잡 유튜버뿐만 아니라 전업 유튜버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모든 일에는 준비 단계가 필요한 것처럼
팩트로 정리한 초보 유튜버를 위한

몇 가지 팁 자세한 설명드리겠습니다.

 

_

 

1. 새로운 계정으로 만들기
평소 사용하는 메일 계정으로 유튜브를 만들 경우, 일상 업무와 유튜브 관련 업무가 섞이면서 효율적인 관리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용 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_

 

2. 첫 영상 잘 만들기
실제 유튜브를 시작한 유튜버들을 조사한 결과 유튜브 에서는 초보자 특혜로 첫 영상을 올렸을 때 알고리즘으로 많이 노출시켜준다고 합니다.

 

요약하자면 처음 업로드하는 한 개의 동영상에 대해 동영상 플랫폼에서 홍보해 준다는 것이며 이 특별한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퀄리티 좋은 콘텐츠로 만든 동영상을 올려 구독자와 조회 수를 높인다면 성공적인 시작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모든지 스타트를 잘해야 합니다.

_

 

3. 어뷰징 금지

유튜브 알고리즘은 일반적인 형태가 아닌 비정상적인 흐름을 데이터로 판별해서 어뷰징을 걸러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독자 수를 올리기 위해 맞구독을 여러 개 한다든지 혹은 채널 구독자를 늘려주는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영상 시청 시간과 영상 시청 기록, 구독자의 이용 이력까지 파악하여 어뷰징을 판별할 수 있습니다.

 

즉, 구독자라고 하더라도 활동이 없거나 내 영상을 꾸준히 보지 않는 경우 데이터로 판별되어 구독자가 삭제되는 겁니다.

 

구글의 어뷰징 진짜 상상이상으로 잘되어있고 놀랄정도 입니다 그러니 그런 어뷰징 행위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_

4. 인위적으로 구독수 올리지 말 것

구독수 증가를 위해 계속 동영상을 반복 재생시키기도 하는데 이 경우도 알고리즘에 의해 어뷰징으로 판별되기 때문에 많이 재생했다 하더라도 조회 수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_

 

5. 노출량이 많은 키워드 조합으로 제목 작성
유튜브 영상 제목을 만들 때 조합하는 키워드는 노출량이 많은 것들로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게 제목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지 노출이 잘되고, 흥미를 줄 수 있는 제목은 시청으로 이어집니다.


또 영상 안에 자막으로 제목을 한 번 더 넣으면 유튜브 알고리즘이 해당 콘텐츠를 파악하여 비슷한 콘텐츠를 담은 영상에 관련 영상으로 노출시켜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악질 주식 & 코인 & 경제 유튜버, 악질 국뽕 유튜버 처럼 거짓을 하면서 제목 어그로를 끌지는 맙시다 큰 비난을 받게되어 인기가 크게 사라집니다.

 

_

6. 매력적인 이미지로 썸네일 만들기

동영상 플랫폼에서 동영상을 검색할 때 많은 결과물이 뜹니다.

 

이때 시청자는 썸네일이 매력적인 영상을 먼저 보게 되고 그다음 제목을 보게 되며 가게로 치자면 썸네일이 외관의 역할을 하게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썸네일은 최대한 매력적이고 관심을 끌 수 있는 이미지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상 본문 소재가 제일 중요하지만 영상 제목+썸네일 이쁘고 시청자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할 내용으로 작성이 중요.

_

7. 해시태그 이용하기

해시태그는 말 그대로 내 동영상을 간략하게 표현하는 중심 키워드이며  따라서 노출량이 많은 키워드로 태그 작성을 하는 것이 좋고, 콘텐츠와 관련 있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상위 키워드라고 콘텐츠와 관련 없는 태그를 달 경우 어뷰징으로 처리되어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바랍니다.

_

8. 영어 자막 달기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만큼 영어로 자막을 달면, 외국인들이 유입하여 구독자 수와 시청 시간이 늘어납니다.


설정을 통해 자동 자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것은 음성 인식 기술로 생성되기에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글 자막을 포털 사이트의 번역기 등을 이용해서 영어 자막을 넣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_

■유튜브 채널 운영 장비 구입


유튜버가 되기 위한 기본 사항이 숙지되었다면 콘텐츠 주제를 정하고 기획한 뒤 동영상 촬영을 해야 합니다.

이때 필수 장비는 카메라, 마이크, 조명 등이 필요합니다.

 

_

 

1. 카메라
카메라는 초고화질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기본적으로 웹캠이나 아이폰 갤럭시 같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초고화질이 필요한 경우 1080p 이상을 지원하는 카메라를 사용합니다.

 

그러다 점점 자신감이 붙고 구독자도 올라가면 그만큼 구독자들에게 수준높은 영상으로 보답하셔야 도리 입니다.

 

콘텐츠 영상 퀄리티를 높이고 싶을 때에는 높은 품질을 가진 디지털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를 사용하길 추천드립니다.

 

_

 

2. 오디오
유튜브 콘텐츠의 퀄리티는 영상과 오디오로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오디오의 경우 시청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영상이 아무리 좋더라도 오디오가 나쁘다면 계속 시청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장 마이크보다는 적절한 외장 마이크를 하나 준비해서 확실하게 오디오를 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라이브 방송이든 일반 동영상이든 영상 음질이 현저히 떨어지면 영상 이탈자가 매우 증가한 통계도 있다고 합니다.

 

_

 

3. 조명
일명 ‘조명발’이라는 말이 있을 만큼 조명은 일정하고 안정된 조도를 유지해주어 피사체를 더욱 아름답고 돋보이게 합니다.

 

촬영 장소에 맞는 조명을 준비하시고 영상 촬영을 한다면 보다 고퀄리티의 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_

 

근데 유튜브 채널을 준비하겠다고 처음부터 비싼장비에 큰돈을 쓰지마세요 처음에는 스마트폰이라든가 작은 카메라 하나만으로 해보시는게 중요합니다

비싼 장비를 쓴다고 구독자랑 조회수가 증가하는게 아닙니다.

 

 

_

구글 발표에 따르면 작년 한 해 동영상 플랫폼은 우리나라 GDP의 0.1%에 달하는 약 2조 원을 기여했고 8만 6천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내는 등 높은 경제 창출 효과를 냈다고 합니다.

이미 최다 구독자 수 기준, 아티스트 공식 채널 3개 중 2개가 한국 아티스트의 채널인 만큼 갈수록 동영상 플랫폼 콘텐츠 강국으로서의 입지를 탄탄히 쌓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동영상 플랫폼 콘텐츠 강국으로 이끌어 나갈 초보 유튜버 분들의 성장을 응원합니다.

_

본 내용은 기획재정부, 저의 지인중 30만 유튜버, 10만 유튜버 인터뷰로 물어본 결과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 안내드립니다

_

유튜버 관련 궁금사항은 하단댓글을 남겨주시면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참고하시면 도움되는 포스팅

 

 

유튜버 사업자등록 소득신고 방법 의무 필수

유튜버 사업자등록 유튜버 소득세신고 _ 현대사회에서 많은 분들이 크리에이터를 꿈꾸고 있는 시대입니다. 대표적인 채널 중 하나로 유튜브를 꼽을 수 있는데요. 작은 카메라나 스마트폰만 있

dingdo.tistory.com

(유튜브 사업자등록 소득신고 방법)

 

<유튜버 수익 구독자 순위 사이트> 유튜버 순위 조회 사이트

유튜버 순위 사이트 (녹스 인플루언서) 유튜버 수익 순위 사이트 홈페이지 조회 _ 우리나라에서 대중들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매체는 '유튜브' 입니다. 실제로 요즘은 남녀노소 누구나 '

dingdo.tistory.com

(유튜보 수익 구독자 순위 사이트 조회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