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 차이점

by 딩도 2022. 11. 27.
반응형


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 차이점

_

주택연금과 일반 주택담보대출은 차이점을 모르시는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만 답을 드리자면 차이는 3가지 입니다.

 

➀자금 용도
②상환 방법
➂대출 만기

요즘 노후대비로 주택연금에 가입하는 분이 점차 늘고 있는데 '주택연금'은 집을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 한 어르신들이 집을 담보로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동안 연금을 받는 제도로 한국형 역모기지론이라 합니다.

모기지론이라 불리는 주택담보대출은 주택을 담보로 목돈을 일시에 받아 주택을 구입하고 미래의 소득으로 원리 금을 상환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신청방법, 수령액 계산(수령금액)

2021 주택연금 수정안 주택연금 가입자격 (주택연금 총정리) 주택연금 이란 (주택연금 장점과 단점) _ 먼저 주택연금 이란? 집을 소유하고 계시지만 소득이 부족한 어르신들이 평생 또는 일정기간

dingdo.tistory.com

(주택연금 가입조건 총정리 포스팅)

많은사람들이 “주택을 담보를 제공하는 점에서 비슷한 대출상품 아닌가요?”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 '①자금 용도 ②상환 방법 ③대출 만기' 관점에서 주택연금과 주택 담보대출을 살펴보시면 근본적인 차이점에 대한 궁금증이 해결되실겁니다.

 

_

1. 자금 용도


주택담보대출은 주택 구입 등을 위해 일시에 목돈을 빌린 다음 일정 기간 동안 원금과 이자를 나누어 갚아야 하지만 주택연금은 노후에 필요한 생활자금 마련을 위해 내 집을 담보로 매달 일정 금액을 연금방식으로 받는 점에서 자금의 용도가 차이가 있습니다.

_

2. 상환 방법


주택담보대출은 매달 원리금을 현금으로 상환하여야 하므로 원리금 연체 시 집이 경매로 넘어가거나 신용불량자가 될 수도 있지만, 주택연금은 이자 등 금융비용을 현금 으로 직접 납부하지 않고 대출 잔액에 가산되는 방식으로 운영함에 따라 연체 없이 안정적으로 내 명의 그대로 평 생 거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택연금의 상환 방법: 부부 모두 사망 등 주택연금 종료 사유 발생 시 가입주택으로 정산하여 상환

_

3. 대출 만기


주택담보대출은 만기 시에 대출원금을 다 갚아야 하기 때문에 소득이 부족한 노년층에게 큰 부담이 되지만 주택연금은 연금액이 결정되면 살아계시는 한 만기가 없어 연금 지급 기간에는 갚아야 할 부담 없이 안정적으로 노후생활이 가능합니다.

은퇴 후 안정적인 제2의 인생을 계획하신다면?


▶ 내 집에 거주하면서 노후생활자금을 평생 동안 연금방식으로 수령하고, 이용 중에는 상환 부담이 없어 노년층에게 가장 적합한 금융상품인 '주택연금'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_

 

본 내용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출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